Home 코인정보 기타코인 SNS 스타 서비스 겟잇뷰와 스타마케팅 블록체인에 대한 분석

SNS 스타 서비스 겟잇뷰와 스타마케팅 블록체인에 대한 분석

이전에 포스트한 일본의 벨유와 정반대점을 지향하는 국내 서비스가 있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국내 대형 광고 기획사인 제일기획에서 만든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겟잇뷰(GetitVIEW)’ 인데요. 블록체인과는 아무런 상관없는 일반 사이트입니다. 하지만 보스체인의 스타닥과 일본의 벨유와 묘하게 비슷하면서도 틀린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Influencer marketing 즉, 인플루언서 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을 말하는것입니다.

인플루언서란 SNS (social network services)상에서 수만명에서 수십만명 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트랜드를 선도하는 이들을 말하는거죠.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 즉 우리 스팀잇 분들을 말하는거겠죠. 그리고 패션,뷰티 분야의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유튜브의 ‘대도서관’, ‘영국남자’ ‘캐리’등 온라인 상에서 인기가 높은 SNS 스타들의 영향력을 지수화해 적합한 인물을 찾아 기업의 마케팅 광고주들과 매칭 시켜주는 서비스 입니다. 겟잇뷰는 인플루언서별 영향력을 지수화한 GIV(겟잇뷰)랭킹을 기반으로 적합한 인물을 선택하도록 돕고, 제일기획이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SNS 상에 흩어져 있는 인플루언서 수 만 명의 활동 데이터, 구독자 수, 조회 수 등을 종합해 산출한 데이터를 만든다고 합니다.

듣고보면 정말 벨유나 스타닥과 비슷한 점이 많은데요. 결정적인 차이점은 블록체인을 사용하지 않아 스타들의 지수데이터에 일반 유저들이 직접 개입을 할수없다는 점입니다. 결론부터 말해 수치에 대한 신뢰도나 직접적인 투표가 원천 봉쇄되어 블록체인의 장점인 데이터의 무결성 신뢰성을 보장받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제일 기획 겟잇뷰는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기 인플루언서 정보를 제공할것이라고 밝혔지만 해외 유저들의 참여와 공감을 일으키기 위해선 그만큼의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많은 어려움이 보일꺼 같다는 의견입니다.

그러나 딥중앙화를 해서 꼭 나쁜점만 존재하는건 아닙니다. 일단 제일기획의 오래된 광고 노하우로 기업들은 브랜드와 여러 캠페인 목적에 가장 적합한 인물을 탁월하게 선택할 꺼 같습니다. 예를 들면 단순히 클릭수나 팔로우수가 아닌 그리고 브랜드에 맞는 톤앤매너까지 고려한 마이크로한 스타의 수치를 제공 할수있습니다.

또한 뷰티, 게임, 푸드 등 분야별로 수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자신의 브랜드에 적합한 파트너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때 정말 너무나 딱 맞는 맞춤형 인플루언서를 빠르게 제공 할수있을것 입니다. 아무래도 제일기획의 오랜 노하우인 에이전시-브랜드 간 원활한 토론과 협상은 너무나 큰 장점이겠지요. 결국 광고주들이 원하는 것은 자사 프로덕트의 퍼포먼스(매출)을 최우선적으로 볼수밖에 없을것입니다.

문제는 이같은 데이터를 아주 낮은가격에 빠른시간동안 확보하는 방식이 부제하다는거죠.

또 세계화에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고요.

사실 벨유, 스타닥, 겟잇뷰의 지향점은 어쩌면 같은 방향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서로 그 방향을 향해 달리는 방식은 너무나 틀려보입니다. 벨유는 일반인들을 주 타갯으로 숨겨진 스타들을 발굴하고 또한 마이너한 스타들에게 토큰의 형태로 지원해줌과 동시에 신뢰성있는 예비 스타 데이터를 확보 하고 있습니다.

스타닥은 아직 클로즈 베타 상태라 정확히 어떠한 점을 말하기 어렵지만 스타에 대한 투표로 인해 아주 정확한 선호도 데이타를 신뢰성있게 확보 할수있을꺼라 기대합니다. 허나 블록체인 서비스의 문제점인 코인을 배제한 자체 서비스의 실제 매출을 내는 모멘텀이 약하다는것을 극복하기 위해선 확실히 기존에 헤게모니를 쥐고 있는 대형 업체들의 기업 데이터가 꼭 필요할것입니다.

스타 비즈니스는 확실히 따로 광고가 필요없을 정도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 산업입니다. 또한 신규 미디어의 출현으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인터넷 속 스타들이나 일반인 스타들도 탄생하고 있지요. 확실한것은 탈중앙화이던 딥중앙화이던 서로의 약점을 누가 더 확실히 더 빨리 보완하냐가 이 스타 서비스의 승패를 좌우할것이라는 점입니다.

겟잇뷰 사이트
http://www.getitvie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