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포커스 “중국 ICO 코인 사태에 대한 고찰”

“중국 ICO 코인 사태에 대한 고찰”

190


중국 ICO 코인 사태


중국 중앙은행(ICB)은 지난주 공식적으로 모든 ICO를 금지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관련뉴스 블룸버그통신 :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7-09-04/china-central-bank-says-initial-coin-offerings-are-illegal

표면적으로는 엄청난 악재처럼 들렸으며, 비트코인 및 여러 코인들이 엄청나게 큰 급락을 경험하며 코인시장은 크게 요동쳤습니다.

비트코인은 약 $5,000에서 $4,000까지 약 20 % 급락했으며, 대부분의 코인들이 20%가 넘게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알트코인 시장은 이런 중국발 ICO 뉴스가 흘러나온 이래 대략 30% 많게는 40%의 가격이 폭락했습니다. 그리고 곧이어 코인시장은 저점을 크게 상회하면서 곧바로 회복하기 시작했고 반등에 성공한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반등에 성공한것처럼 보였던 상황은 중국 거래소의 루머로 인해 더욱 나쁜 상황으로 빠지는듯했습니다. 바로 그 루머는 ‘중국의 거래소가 모든 코인 거래를 중단할 것이라는 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루머는 아직까지 중국의 중앙은행(China Central Bank)에 의해 정확히 확인된 사실은 아니였지만 점차 시일이지나면서 유력한 소식통에 의해 이러한 거래 중단은 가까운 기일내에 이루어질 것이란 사실입니다.

중국의 ICO 시장을 규제하는 것은 결과적으론 ICO 업계에 건전성 불어넣는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ICO의 규제는 정말 필요하고 기술적으로 인정받는 ICO가 합법적인 프로첵트로 갈수 있는 길을 더욱 더 열어주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코인시장의 거래가 중국에서 완전히 종료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는 최신 루머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및 기타 많은 합법적인 ICO 프로젝트에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중국은 현재 세계의 총 암호화폐 중 겨우 20% 미만을 차지하고 있을 뿐입니다. 중국의 영향력은 작다고 말할 수 없지만 중국의 시장은 결코 전체 코인시장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큰 시장이 아닙니다.

심지어 디지털 통화 사이트 Crypto Compare의 CEO겸 창립자인 Charles Hayter는 중국이 ICO포함 화폐 시장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은 나라라고 까지 말했습니다.

또, 몇몇 경제관련 분석가들은 중국의 이번 조치에 대해 신중하게 절차를 밟아야한다는 경고성 메세지까지 sns에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 미국, 한국 세나라의 거래시장은 암호화폐 전체를 유지하기에 충분할 만큼 커다란 시장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캐쉬가 생기고 나서 비트코인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은 이제 더이상 크지 않습니다.


당분간 이러한 중국발 거래소의 불확실성에 대한 루머와 최신 관련 뉴스는 계속 되겠지만, 결과론적으로 세계 다른 국가들에게는 비트코인과 ICO는 평소와 다름 없이 더욱 더 견고하고 안정되게 진행되고 이어져 나갈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