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포커스 이더리움 캐스퍼, 새로운 버전코드 Casper FFG v0.1.0 공개

이더리움 캐스퍼, 새로운 버전코드 Casper FFG v0.1.0 공개

이더리움의 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인 캐스퍼의 새로운 버전 코드 Casper FFG(Friendly Finality Gadget) v0.1.0이 공개됐다. 이번 코드는 Casper FFG이며 블록 생성까지 지분증명으로 넘어간 다음 버전은 Casper CBC이다.

캐스퍼 FFG의 개발자 인 대니 라이언(Danny Ryan)은 5월 8일 화요일 깃허브(GitHub)에 첫 번째 버전의 코드를 게재했다.

한편 v0.1.0은 클라이언트와 외부 감사인들이 스마트계약을 더 쉽게 추적 할 수 있도록 ‘인식(releases)태깅’를 명확히 표시하였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사자와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새로운 버전의 코드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캐스퍼 FFG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전환

대니 라이언은 레딧에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저희 연구팀은 클라이언트 개발자등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버전과 변경내역을 공개했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캐스퍼 FFG가 일단 구현되면, 블록체인 업데이트에는 작업증명(PoW) 방식과 지분증명(PoS) 방식이 결합된 형태가 포함될 수 있도록 이더리움의 소프트웨어를 전환할 것이다.

지분증명 방식(proof-of-stake)은 원장을 업데이트하는 검증인들이 부정행위를 시도하면, 소위 지분 보유자(staker)들이 검증인들의 이더(ETH) 예치금을 깎음으로써 검증인들의 행동을 제약하며 이는 1%에서 부터 -100%까지 손실을 볼 수 있다.

초기 단계에서 캐스퍼는 정기적으로 ‘체크포인트’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분증명 방식을 사용하면서도, 이더리움의 기존 작업증명(proof-of-work) 프로토콜을 유지할 예정이다.

현재, 네트워크가 감당할 수 있는 검증노드의 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캐스퍼의 첫 테스팅 단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예치금인 1,500이더(약 11억원)부터 시도할 예정이다.

아직 완전한 전환시점은 일정이 없어

지분증명 시스템으로 완전히 전환되는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정확한 일정이 없는 상태이며 아쉽게도 Casper FFG는 Casper CBC에 비해 이더리움의 TPS가 빨라지지 않는다.

현재로서는 캐스퍼의 첫 번째 단계를 감사해야 하며 네트워크 상에 이더리움 클라이언트가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더 많이 나오기 전까지 네트워크는 캐스퍼를 구현할 수 없다. 또한 캐스퍼는 이더리움의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하드포크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멤버십 구독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