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포커스 이더리움 네트워크 혼잡의 원인, 중국 FCoin 거래소

이더리움 네트워크 혼잡의 원인, 중국 FCoin 거래소

지난 며칠동안 비정상적으로 높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혼잡과 가스 요금의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은 중국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원인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Huobi의 전 CTO 인 장 지앤(Zho Jian)에 의해 설립된 FCoin은 일시적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무력화시켰고 부적절한 관심을 끌기 위해 시빌 공격(Sybil Attack)을 유도한것으로 한 매체가 전했다.

시빌 공격은 일종의 네트워크 해킹 공격으로 특정한 목적을 얻기 위해 한 명이 여러 명인 것처럼 늘려 네트워크를 극단적으로 병목 시키는 공격 형태를 말한다.

정확히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가

지난 며칠간 이더리움 네트워크 거래 가격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하면서 dApp과 높은 트랜지션 수수료를 지불하기 힘들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유발한 네트워크 활동의 급증은 FCoin의 활동으로 추정된다.

FCoin은 새로운 코인을 상장하기 위해 ‘누적 예금 번호 순위’ 라는 투표 프로토콜, 이른바 GPM(Growth Project Market)을 구현 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새로운 코인이 사용자 1인당 1투표 구조가 아닌 플랫폼에 상장하기 위해 원하는 코인을 거래소에 보냄으로써 투표가 이루어진다.

투표 기간이 끝나면, 가장 많은 예금이 있는 코인이 거래소에 상장된다. 이런 규칙은 7월 1일부터 시행됐으며 하루에 상위 5개의 토큰이 상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더 많은 계정을 이용하여 혹은 한사람이 여러 계정(에어드랍 형식)으로 거래소에 코인을 보내는 다중 투표를 수행할 확실한 동기를 부여했다.

결국 이것은 시빌 공격 효과와 비슷해진다.

따라서, 이더리움 기반(ERC20)의 많은 코인들이 시빌 공격을 이용하여 FCoin에 등록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었고, 이로 인해 네트워크 혼잡의 정도가 상당히 증가했다고 추정된다.

또한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 거래 수수료와 가스 요금도 증가했다.

이는 일반 이더리움 이용자들에게 높은 수수료와 긴 대기 시간이라는 고통을 안겨줬다.

FCoin은 왜 이런 룰을 정했을까?

분명히 결함이 있는 이런 투표방식이 악의적인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이 결과로 인해 거래 채굴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FCoin 거래소의 암호화폐 거래량이 24시간 동안 76억 달러를 초과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코인마켓캡에 공식적으로 등재되기에 이르렀다.

결국 거래액으로만 글로벌 전체 거래량의 33.44%를 차지, 중국 3대 거래소 OKex, 바이낸스, 후오비를 크게 웃돌아 FCoin 거래소는 노이즈 마케팅 홍보라는 큰 이득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멤버십 구독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