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코인정보 대시 ASU 블록체인 연구소의 새로운 보고서, ‘대시, 페이팔 수준으로 쉽게 확장 가능’

ASU 블록체인 연구소의 새로운 보고서, ‘대시, 페이팔 수준으로 쉽게 확장 가능’

애리조나주립대학(ASU)의 블록체인 연구소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대시 네트워크는 페이팔의 현재 거래의 절반 이상 수준으로 손쉽게 온체인 확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새롭게 발표된 연구 논문인 ‘Block Propagation Applied to Nakamoto Networks’는 대시 네트워크가 블록 크기를 증가시킴으로써 대중적 수준으로 온체인 확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이 논문은 특히 오펀 비율을 높은 수준으로 최소화하기 위한 전파 기술을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우리는 xthin 블록 전파가 기존의 대시 프로토콜보다 적어도 한 자리 숫자가 더 큰 용량으로 대시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소형 블록들 역시 이러한 용량을 지원 가능한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형 블록은 큰 크기의 블록에서처럼 잘 작동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전통적인 블록 전파가 두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하나는 채굴자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할 때 부딪힐 수 있는 한계이고, 또 하나는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는 한계입니다.”

 

이 보고서는 대시가 약 0.1%의 오펀 비율을 가지고 10mb까지 쉽게 확장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대시의 블록 간격은 2.5분이다. 비트코인의 블록 간격인 10분과 비교할 때, 비트코인의 블록 크기 40mb와 비슷한 셈이다. 해당 논문의 공동 저자인 대런 탭 박사에 의하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 대시의 용량이 경쟁사인 주요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 수준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한다.

 

“10Mb 블록은 초당 약 120tx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이팔 평균 처리 수준의 절반이 넘는 수준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경우 초당 약 2.3개의 거래를 처리하며, 이더리움의 경우 8.7개를 처리한다. 대시 네트워크는 5초당 1개의 거래를 처리하여 용량을 낮추고 있다.

 

보고서가 온체인 확장을 입증하면서 대시의 대량 지불 네트워크 수준 확장 가능성을 보이다

 

대시 블록 전파에 관한 ASU의 보고서는 점점 증가하는 지불 네트워크로서 온체인 확장 방식의 장기적인 실행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 보고서와 미래 연구에 관한 예비 조사를 바탕으로 탭 박사는 대시가 효과적으로 확장하여 10mb 이상의 블록 사이즈를 이룰 수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저는 매우 낙관적입니다. 이 보고서는 알려진 것 전체의 작은 일부분일 뿐입니다. 피터 리전과 앤드류 스톤은 xthin 전파가 훨씬 큰 블록을 지원할 수 있음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또한 브라이언 르바인과 조지 비셔스는 그래핀 블록 전파를 통해 큰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일 일부 소프트웨어 최적화가 이루어진다면 대시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없이도 훨씬 큰 블록 사이즈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 대시의 자체적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대시의 장점이 되겠죠.”

 

탭 박사는 장기적 온체인 확장이 다른 대안적 확장 방식보다 대시가 지향하는 것과 같은 글로벌 지불 네트워크를 위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한다.

 

“네, 저는 온체인 확장이 실행 가능한 솔루션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온체인 확장이 지금껏 발견된 다른 확장 기술보다 실용적이라는 점에 모두가 의견을 같이 하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대시 vs.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온체인 확장 솔루션을 구현하지 않는 대신 찾아낸 확장 문제의 해결책은 오프체인 솔루션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였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오프체인 지불 채널로서 일반적인 거래를 오프체인으로 처리하고 예외적으로 온체인을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탭 박사는 이 방식을 두고 대시가 추구하는 온체일 확장 접근 방식에 대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솔루션이라고 보고 있다.

더 읽어보기

https://wp.me/p9lJj2-3xv

위 기사는 대시뉴스코리아의 뉴스 정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멤버십 구독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