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늘의뉴스 비트코인 720만원대…반등 모색하며 고군분투중 – 2018/07/12

[오늘의 뉴스] 비트코인 720만원대…반등 모색하며 고군분투중 – 2018/07/12

인도, 출처 flickr


  • 규제완화·기관참여`에 암호화폐 각개약진…비트코인 720만원대
  • 인도 정부, 암호화폐 ‘상품’ 취급 가능성시사…그러나 중앙은행은 금지령 입장 변화 없어
  • 한국블록체인협회 “12개 후보 거래소 모두 심사 요건 충족”

규제완화·기관참여`에 암호화폐 각개약진…비트코인 720만원대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에 비해 0.1% 정도 올라 720만원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시총 상위 10위권 메이저 코인들도 이에 동조, 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보합세는 인도에서의 암호화폐 거래 허용 가능성과 기관투자가들의 시장 참여 기대 등이 일부 코인 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지만 아직은 코인별로 각개약진하는 양상을 보이며 부진하던 암호화폐시장의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내 정부의 블록체인 합법적인 산업을 인정하는 계획과 코인베이스와 같은 미 거래소의 전통적인 금융시장에서 기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보관 서비스를 만드는 등 긍정적인 뉴스들이 꾸준히 나오고 있다.

현재 비트파이넥스(Bitfinex) 기준, BTC 마진 비율은 롱 포지션이 60.7%, 숏 포지션이 39.3%로 롱 포지션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인도 정부, 암호화폐 ‘상품’ 취급 가능성시사…그러나 중앙은행은 금지령 입장 변화 없어

익명을 요구한 한 인도 관리는 “정부가 전면적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진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거래를 규제함으로써 돈이 어디서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 필요가 있으며 상품(commodity)처럼 취급함으로써 거래를 제대로 규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동안 금융회사들의 암호화폐 취급을 금지시킨 인도 정부가 자국내 암호화폐 거래를 규제할 법령을 마련하고 규제의 틀 내에서 거래를 허용하는 쪽으로 움직일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를 위해 인도 금융당국은 조만간 암호화폐시장을 연구할 위원회 TF 팀 구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도 중앙은행 RBI은 최근 인도 인터넷 모바일 협회의 암호화폐 금지령의 타당성 검토요청에 대해 모든것은 ‘투자자 보호’의 입장을 우선으로 한다는 원론적으로 말했으며 RBI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블록체인협회 “12개 후보 거래소 모두 심사 요건 충족”

한국블록체인협회(이하 ‘협회’)가 7월11일 제1차 자율규제 심사결과를 발표했으며 자율규제심사에 참가한 12개 회원사가 모두 자율규제심사 요건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협회의 자율규제는 암호화폐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규정, 암호화페 취급업자의 금전 및 암호화폐 보관 및 관리 규정, 자금세탁행위방지에 관한 규정, 시스템 안전성 및 정보보호에 관한 규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하진 자율규제위원장은 “원화거래가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와 원화거래가 불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의 경영 환경 때문에 미리 제시된 최소한의 기준으로 엄격한 심사가 진행됐다”라며 “개별 거래소의 미흡한 부분은 보완요청을 통해 협회 자율규제 기준을 맞출 수 있었고 심사과정을 통해 거래소의 이용자 보호 부문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고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자율규제심사를 통과한 회원사는 DEXKO(한국디지털거래소), 네오프레임, 두나무(업비트), 비티씨코리아닷컴(빗썸), 스트리미(고팍스), 오케이코인코리아, 코빗, 코인원, 코인제스트, 코인플러그(CPDAX), 플루토스디에스(한빗코), 후오비코리아 등 12곳이다.



리플, 페이스북등 재직했던 수석 암호학자,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임명
리플이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에서 금융서비스 및 지급결제 파트너십 이사를 맡았던 카히나 반 다이크를 사업 및 기업 개발 담당 선임 부대표로 영입했다.

반 다이크 부대표는 페이스북에 합류하기 전에는 미국 대표 자동차 보험사중 하나인 프로그레시브 인슈어런스와 마스터카드, 씨티은행 등에서 일한 경력이 있으며 그는 앞으로 리플에서 신사업 개발과 국경간 송금시스템 협업 파트너 영입 등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암호화폐 사기 조사 위한 TF 구성 ‘행정명령’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이 암호화폐 사기 조사를 위한 테스크포스(TF)를 만든다.

방코 산탄데르 은행, 증권거래에 블록체인 도입 고려
스페인의 대형은행인 방코 산탄데르 은행이 증권거래 변화를 위해 블록체인 연구팀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2023년까지 블록체인 텔레콤 산업 규모 10억 달러에 달할 것
국제 시장 조사업체인 리서치 앤 마켓은 블록체인 텔레콤 산업의 규모가 2023년 미화 1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밝혔다.

스퀘어 결제앱, 비트코인 하락에도 인기
스퀘어가 비트코인 가격 하락에도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노무라 인스티넷의 분석가 “비트코인과 함께 떠올랐지만, 현재는 분리된 상태”라고 분석했다.

댄 라이머, ‘EOS Ram’ 텔레그램방서 퇴장
댄 라이머가 11일 오전 9시 6분 ‘EOS Ram’ 텔레그램 채팅방에 “나는 이 곳에서의 사기, 거짓말, 오보 등을 많이 참아왔다. 모두 안녕.”이라고 남기며 해당 채팅방에서 나왔다.

펀디X, 암호화폐 결제 기기 ‘POS 터미널’ 개인판매 시작
펀디X가 암호화폐 결제 기기 ‘POS 터미널’의 개인판매를 시작했으며 이미 사전주문 2만5,000여 건을 받았다고 밝혔다.

뱅코르(Bancor), 서비스 재개
10일 해킹 사고로 운영을 중단했던 탈중앙화 거래소 Bancor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서비스를 재개한다고 공지했다.
BNT/ETH 거래를 우선적으로 오픈한 후 향후 기타 코인 거래도 점진적으로 재개한다는 예정이다.


무단 복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텔레그램 무료 오픈채널에서 모든 뉴스와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https://t.me/coin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