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오늘의뉴스 비트코인 740만원대 상승 …’블랙록 관심’ 보도에 5% 급등 – 2018/07/17

[오늘의 뉴스] 비트코인 740만원대 상승 …’블랙록 관심’ 보도에 5% 급등 – 2018/07/17

블랙록, 출처 google


  • `블랙록 효과`에 살아난 암호화폐…비트코인 740만원대로
  • `7000兆 굴리는 운용공룡` 블랙록, 암호화폐 전담팀 꾸렸다
  • 금융안정위원회 FSB “관리·감독 강화”…G20포럼, 암호화폐 모니터링 프레임워크 제시

`블랙록 효과`에 살아난 암호화폐…비트코인 740만원대로

비트코인 가격이 24시간대비 5.73% 오른 6,737달러, 740만원대를 기록하며 오랜만에 의미있는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가격상승은 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암호화폐 워킹그룹(실무전담팀)을 꾸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수요 기반 확대 기대로 매수세에 불을 짚였다.

시총 상위 10위권 메이저 코인들 역시 BTC의 강세 흐름에 동조, 모두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중 BCH(+8.19%)가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비트파이넥스(Bitfinex) 기준, BTC 마진 비율은 롱 포지션이 59.94%, 숏 포지션이 40.06%로 롱 포지션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7000兆 굴리는 운용공룡` 블랙록, 암호화폐 전담팀 꾸렸다

총 6조3000억달러(원화 약 7110조원)라는 막대한 자산을 굴리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워킹그룹(실무전담팀)을 꾸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연구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뉴스는 블랙록이 사내 각 부서에서 인력을 차출해 전담팀을 구성,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현재 이 팀은 뉴욕에서 멀티에셋 투자부문 스트래티지스트를 맡고 있는 테리 심슨이 총괄하고 있다고 전했다.

블랙록은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할지 여부를 판단중이며 경쟁사들은 암호화폐시장에서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이런 움직임이 자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있고 연구 결과가 도출되면 고위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블랙록의 암호화폐 시장 참여 선언과 더불어 이에 앞서 ‘헤지펀드 킹’으로 불리는 스티븐 코헨 SAC 캐피털 어드바이저스 회장이 암호화폐 시장에 진출하기로 하면서 비트코인은 가격은 급등세를 타고 있다.


금융안정위원회 FSB “관리·감독 강화”…G20포럼, 암호화폐 모니터링 프레임워크 제시

주요 20개국(G20)간 정책 공조를 통한 글로벌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발족한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암호화폐시장 성장에 따른 금융시스템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 금융당국이 이 시장을 감시·감독하는 새로운 모니터링 틀을 마련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가 위원장으로 있는 FSB는 이달 21~22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앞두고 이같은 암호화폐 모니터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했다. 이는 주요 10개국(G10) 중앙은행 총재들로 구성된 지급결제 및 시장인프라 위원회(CPMI)와의 공조로 작성됐다.

FSB는 ”암호화자산 시장 규모와 성장세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부(富)의 효과가 가지는 잠재적 규모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며 ”특히 레버리지 활용과 금융기관들의 암호화폐 엑스포저 등은 암호화자산이 전반적인 금융시스템에 얼마나 큰 리스크를 가지는지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FSB가 각국 금융당국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한 것은 이를 통해 각국이 암호화폐 감독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세우고 G20 차원에서 조기에 금융안정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美 SEC, CBOE GraniteShares 비트코인 ETF 상장 결정 9월로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가 최근 시카고선물거래소 CBOE가 제출한 BTC 관련 상품인 ‘GraniteShares 비트코인 ETF’의 상장 신청에 대한 최종 결정을 9월로 연기했다.
또한 미디어에 따르면, SEC가 CBOE의 상장 규정 변경 및 ETF 출시 신청 건에 대해 피드백을 요청한지 3주만에 90건이 넘는 의견이 취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 4월 또 다른 비트코인 ETF 상장 요청시 취합된 피드백량의 10배가 넘는 수치다.

美 코인베이스 ‘증권형 토큰’ 상장 가능성 열려
코인베이스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로부터 키스톤 캐피탈, 베노베이트마켓플레이스, 디지털웰스 등 업체의 인수합병 건을 승인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코인베이스는 연방 정부의 관리 감독하에 소위 ‘증권’ 분류 토큰의 상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골드만 삭스 자회사 서클, 달러 연동 암호화폐 USDC 발행
최근 골드만삭스와 우지한이 투자한 블록체인 스타트업 서클(Circle)이 최근 자체 암호화폐 ‘USDC’를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암호화폐는 달러와 1:1비율로 가치가 연동되며, 일상 생활의 쇼핑 및 서비스이용에 활용될 예정이다.

美 뉴욕금융청 “Bitpay, BTC 결제 서비스 제공 라이센스 얻어”
미국 뉴욕 금융감독청(DFS)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회사 비트페이(Bitpay)가 BTC 결제를 원하는 사업자들에게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를 얻은 상태다”고 밝혔다.

필리핀 경제특구, 이달 말 자체 암호화폐 발행 예정
필리핀 카가얀 경제특구 이하 CEZA가 7월 말 자체 암호화폐를 발행할 예정이다.
해당 암호화폐는 CEZA를 통해 유통되며, 카가얀 경제특구 내 모든 거래에 사용 가능하다.
또, 이날 라울 람비노 CEZA 수석은 “오는 26일 암호화폐 거래소의 영업 허가를 비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초 BTC 투자자 연간 수익률 150%↑
최근 6개월간 BTC가 2만달러에서 6천달러 까지 하락하며 베어마켓을 형성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초 BTC에 투자를 한 투자자의 수익률은 여전히 15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플, 英 국제 무역부 핀테크 전문가 영입
리플(Ripple) 측이 영국 국제 무역부 핀테크 전문가 댄 모건을 유럽 Regulatory Relations 부서의 책임자로 선임했다.
리플은 앞서, 수석 암호학자 데이비드 스와츠를 최고기술책임자 CTO로, Facebook의 전 글로벌 금융 서비스 담당 이사 Kahina Van Dyke를 리플의 경영 및 기업 발전 부문 신임 부사장으로 임명한 바 있다.

페이팔 창업자 피터틸, 이오스 개발사 블락원에 투자
페이팔의 창업자 피터 틸(Peter Thiel)이 이오스(EOSIO)의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블락원(Block.one)에 투자한다.

오라클(Oracle), 블록체인 플랫폼 정식 출시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Oracle)이 16일 자체 개발 블록체인 플랫폼을 정식 출시했다.


무단 복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텔레그램 무료 오픈채널에서 모든 뉴스와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https://t.me/coin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