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거래소 바이낸스 제휴, 최초의 1조 달러 규모 분산형 증권거래소 설립

바이낸스 제휴, 최초의 1조 달러 규모 분산형 증권거래소 설립

몰타 증권 거래소 MSX(Malta Stock Exchange’s skunkworks)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제휴를 맺고 있다.

이 같은 제휴는 바이낸스가 베를린에 위치한 블록체인 기반 주식 모금 플랫폼 뉴펀드(Neufund)와 함께 세계 최초의 분산형 글로벌 증권 거래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캡링크드(CapLinked)의 CEO 엘릭 잭슨( M. Jackson)은 “블록체인은 증권 발행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큰화된 증권은 자산의 소유권을 나타내기 위해 종이 조각을 사용하는 것보다 향상된 거래 효율성과 유동성이 증가하며 재무적으로 더 많은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올해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발급 서비스, 규제된 거래소, 거래 준수 생태계 시스템을 통해, 저희는 202년까지 주식 토큰의 시총이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합니다.”라고 언급했다.

몰타의 주식 토큰 오퍼링, ETO

이 같은 거래소의 구조는 전통적인 주식 시장과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뉴펀드는 ‘주식 토큰 오퍼링 ETO(Equity Token Offering)’을 통해 토큰 증권을 발행하고 자본을 찾는 기업들을 참여시킬 예정이다.

‘ETO’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여, 세계 어디서나 기업이 ICO의 자금 조성과 VC의 자금 조달 및 전통적인 IPO와 암호화폐를 결합한 주식을 발행할 수 있다.

“저희 뉴펀드는 블록체인과 비 블록체인 공간의 회사 모두를 위한 ‘ETO’의 지분을 보증하기 위해 법적, 기술적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또한 기업이 블록체인에 대해 완전히 합법적인 모금을 할 수 있도록 이미 규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과 유로 모두를 이용한 투자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암호화된 세계와 전통적인 투자 세계의 간극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 유동성 자금과 합법적 주식 토큰화

뉴펀드는 국경을 넘어 유동성을 찾고 있는 기업가와 신생 기업에 힘을 실어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더 이상 투자를 ‘승인’받아야 하거나 아주 높은 투자 기준을 맞출 필요가 없으며, 혁신적인 기업에 참여하기 위한 제한된 투자자에 들어가기 위해 맘고생 할 필요도 없고 기존 ICO에서 겪었던 어떤 벤처기업이 합법적인지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도 없다.

뉴펀드에 따르면 한주의 주식은 100만 개의 주식토큰으로 교체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쿼이아 캐피털 등과 같은 주요 VC들이나 일반적인 투자자들까지 모든 사람이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센티브 및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고품질 금융상품을 보장할 수 있게 된다.

뉴펀드의 초기 참여 회사 명단에는 Brilled24, Uniti, Myswooop, NextBigThoughts, Blockstate, EmfluxMotor와 최근에 발표된 Founders은행이 포함되었다.

몰타 혁신의 주혁, 바이낸스와 OKEx

규제 승인이 만료되면 투자자들은 전통적인 금융 자산을 거래하도록 고안된 시스템을 통해 바이낸스 토큰을 살 수 있다. 이같은 뉴펀드와 바이낸스의 계획은 아직 파일럿 단계지만 이 새로운 시도 덕분에 몰타 증권 거래소는 주식 토큰 발행에 이르기까지 생태계를 완성 할 수 있었다.

한편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소유하는 은행인 파운더스뱅크 설립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으며 바이낸스가 5% 지분을 소유하는 이 은행의 기업가치는 약 1억3300만 유로로 잡고 투자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또한 몰타 증권 거래소 MSX는 향후 이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위험이 최소화된 환경에서 시장의 반응을 테스트하고 아이디어를 수행할 것이며 현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프로젝트 MSX FinTech를 공동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대형 거래소인 OKEx와 몰타 증권 거래소가 합작해 거래 플랫폼OKMSX를 시작했으며, 몰타 정부의 ‘블록체인 섬’ 프로젝트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협력으로 금융 시장의 발전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고 합법적인 상장과 증권 거래를 위한 길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낸스와 KEx는 올해 초 몰타로 사옥을 이전했으며 이 새로운 플랫폼은 2019년 1/4분기에 출시되어 몰타에서 전 세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될 예정이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멤버십 구독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