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포커스 비트코인의 구매 최적 시기, 곰 마켓 안에 있는 지금이다.

비트코인의 구매 최적 시기, 곰 마켓 안에 있는 지금이다.

미국 주식시장은 10월 한 달 동안 극심한 압박에 시달렸고 비트코인은 계속해서 6,000달러를 버티고 있다.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는 10월 중 전년 대비 8% 이상 하락했고 지금은 5% 하락하고 있다. 이는 암호화폐가 6,000달러에서 6,400 달러의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이는 6,300달러에서 6,400달러 범위 내에서 지난 5번의 선물 거래 기간을 보냈으며 비트코인 거래 범위가 좁아지면서 변동성 최소 기록을 연일 갱신했다.

CBOE 비트코인 XBT선물과 암호화폐가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으며 선물이 1년 전 소개된 이후 10월 26일 기준 가장 불안하지 않은 한 주를 보냈다. 게다가 비트코인은 6개월 가까이 추적해 온 이머징 마켓 지표에서 이탈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수익률이 높은 계절에도 주식은 지속적으로 타격을 받고 있고 이는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포트폴리오에 대한 위험 헤지로 사용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시장 점유율의 상관관계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은 아마도 우리가 왜 비트코인을 지지하고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고 지금까지 비관론자들이 말하는 4,500달러 수준에 굴복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coinmarketcap에서 전체 시가 총액 차트의 비율을 보면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53.74%이다. 비트코인이 17,000달러에서 19,500달러 사이 최고치를 경신하던 2017년 12월 7일 이후 거의 60%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우위와 알트코인 사이의 상관관계를 주목하는 것은 중요하다. 매우 인기 있는 알트코인들 중 많은 수가 2018년 10월까지 85% 이상 하락했다. 이것은 알트코인들이 계속 매도하고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시장 지배력의 우위를 점하게 만드는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다.

투자자들은 보다 안전자산인 비트코인으로 도피하고 있다. 이를 추정해보면 투자자들은 자신이 지지하던 알트코인을 비트코인으로 전환하면서 베어 마켓이 끝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coinmarketcap의 차트를 보면, 알트코인 캡이 감소함에 따라 비트코인 시가 총액은 증가하고 있고 이것이 단기간에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곰 마켓은 지나가고 있다

아직 곰 마켓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상황이 호전되기 시작한다는 징후가 보이기 시작했다.

월가의 옛 속담에 ‘낮은 가격에 사서 비싸게 팔아라'(buy low sell high)라는 말이 있다. 암호화폐 황소 마켓의 절정기를 되돌아보면, 많은 투자자들은 거의 최고가에 몰려들었고, 그들 대부분의 경우 85% 이상의 손실을 겪었다. 하지만 이제 암호화폐는 날이 갈수록 긍정적인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피델리티는 대규모 기관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거래 및 스토리지 플랫폼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러한 종류의 플랫폼들은 암호화폐에 더욱 많은 유동성을 공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대되는 벡트의 시작과 코인베이스, 그리고 서클이 함께 스테이블 코인 USDC 런칭으로 향후 몇 주 내에 Coinbase Pro에서 사용될 예정이고 코인베이스 지갑에서는 이미 사용 가능하다.

비트코인의 지배력은 암호화폐 생태계의 발전으로 이어져 이는 곰 마켓이 황소에서 바톤을 넘겨줄 준비를 하게 만들것이다. 암호화폐는 긍정적인 펀드멘탈와 자산의 크기를 늘리고 있고 만약 주식 시장의 지속적인 매도세가 유지된다면, 더 많은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시장이 관심을 끌게 될 것이며 심지어 비트코인은 그들에게 매력적인 위험 헤지 역할을 할 수도 있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