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동향] 비탈릭, 방콕 비트코인캐시 서밋 2018 에서 문전박대 당해 – 2018/09/01

13

방콕 비트코인캐시 서밋에서 우지한, 비탈릭, 로저버 출처 twitter


  아담백 (비트코인코어)
C-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위한 멀티 플랫폼 GUI 스파크(Spark)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쉽게 보내고 받을 수있습니다.
해당 내용으로 이동하기


  우지한 (비트코인 캐시)
저희는 비탈릭을 초대하여 서로 간단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비탈릭은 비트코인 캐시 커뮤니티의 성장을 축하해줬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비트코인 캐시 진영의 비트코인 SV 파동이 숨 가쁘게 진행됐다. 이는 단순히 ‘우지한의 32MB’와 ‘크레이그의 128MB’ 블록크기의 대립으로 보기 힘든 블록체인에 대한 철학의 문제로 보인다.

크레이그 라이트는 가짜 사토시로만 보기 힘든 인물로 비탈릭과의 사이가 대단히 안 좋으며 국내에서는 단순히 비탈릭과의 관계를 사기꾼을 혼내주는 젊은 천재 정도의 인식으로 이는 실제와는 다르다.

현재 상황은 PoW와 PoS 진영과의 충동이고 레이어1과 레이어2의 대립으로 추정되며, 크레이그는 무어 법칙을 들어 채굴과 같은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인해 비트코인의 발전을 함께 이룰 수 있다고 믿는것으로 보인다.

더이상 빅블록에 승산이 없어

시간을 거꾸로 돌려 작년 비트코인 캐시가 처음 탄생했을 때 코어와 빅블록 진영은 블록사이즈를 놓고 대립했었다. 실제로 당시의 우지한의 비트메인은 채굴업계에서 거의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었고 블록크기 확장은 그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일본의 GMO와 삼성 반도체를 공급받는 하롱 마이닝, 코어의 드래곤민트로 인해 불리한 위치에 놓였으며 그들은 비트메인이 만들지 못한 7mm 반도체 공정에 성공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우지한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가 이번에 도입된 ‘비트코인 캐시 웜홀’이다. 웜홀은 OPCODE를 이용한 스마트계약이며 이를 이용하면 이더리움과 같이 비트코인 캐시를 이용한 스마트계약 토큰을 만들 수 있다.

비탈릭은 캐시 커뮤니티에 문전박대를 당해

우지한은 심지어 PoS의 장점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걸로 전해지며, 이번 크레이그 진영과 우지한 진영의 대화를 위해 열린 방콕 비트코인 캐시 서밋 2018에 비탈릭이 참석 후 문전박대를 당한것이 결코 우연이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비트코인 ABC의 하드포크 로드맵 중 일부인 ‘OP_CHECKDATASIG’에는 오라클(oracles 전자공증)과 크로스 체인 아토믹 계약(cross-chain atomic contracts)이 포함되어있다. 이는 이더리움을 포함한 타 체인과의 스마트계약 연동을 뜻한다.

하지만 아토믹이라는 단어는 코어를 연상시키고 캐시 커뮤니티에서는 매우 놀라하며 일반인들의 예상과는 달리 비트코인 캐시의 여론은 크레이그 진영에게 쏠리는 결과를 낳았다.

우지한은 확장 가능한 레이어2 솔루션을 원해

결론적으로 우지한은 비탈릭이 주장한 2레이어 솔루션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크레이그는 이것이 사토시 비전에 위배된다고 생각하며, 결국 서로가 체인 분할을 위한 리플레이 보호 방지를 하지 않은것은 전면전까지 생각하는 거로 추정된다.

실제로 그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캐시의 분할은 없을 것이며 해시률로 승부를 보자고 호언장담했다. 또한 비탈릭과 대립의 원인인 레이어2(샤딩, 플라즈마, 라이트닝 네트워크등)를 지칭해 기생충이며 뱀파이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까지 했다.

만약 크레이그가 실제 사토시라면 비트코인 캐시는 이제 우지한이 아닌 크레이그의 손에 놓이게 될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크레이그의 풀과 코인긱의 풀을 합치면 우지한과 양 하이포가 가진 해시률과 비슷해진다. 결국 이는 중국의 비트코인 영향력을 더욱 줄이는 결과가 될 지도 모를일이다.


  비탈릭부테린 (이더리움)
리트윗, 모두가 샤딩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우리 중 일부는 배포 전까지만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비트코인 ABC의 다음 비트코인 캐시 로드맵에 ‘샤딩’이 포함될것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다.


  브래드 갤링하우스(리플)
새로운 PwC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84%가 블록체인에 적극적으로 참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10년 전 클라우드를 채택할때를 생각나게 합니다. 블록체인의 광범위한 채택은 속도와 비용 투명성을 대폭 향상시키게 될것입니다.

해당 내용으로 이동하기


  삼손모우
우지한은 크레이그를 블록스트림의 스파이라고 언급합니다. 그의 망상론적 생각은 중국인들 대부분 그가 미쳤다고 생각하게하며 비트코인 캐시를 구입하기 꺼려지게 만들것입니다.


  톰리
올 한해 2018년은 비트코인 10년 역사상 최대 인프라 확장의 해였습니다. 이제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보세요.


  창펑자오(바이낸스)
리트윗, 누군가 바이낸스와 은행의 비교도표를 만들었습니다. 더이상 불평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아리 폴
사람들은 이상하게 PoW에 대해 경계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혀 부끄럽지 않으며 비트코인의 PoW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단순한 사실에 대해 꺼릴것이 전혀 없습니다.

실제 일반인들이 생각하는것과 달리 PoW의 생태계 파괴는 과장된 주장이며, 기술발달로 인해 더욱 전기소모가 줄어든 마이닝기기들이 출시되고 있다.


 

무단 복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텔레그램 무료 오픈채널에서 모든 뉴스와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https://t.me/cointoday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