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모토 사토시, 4년 만에 등장한 댓글 “nour”의 의미

4649
Is this혻Satoshi Nakamoto, the mysterious founder of Bitcoin? He says no

나카모토 사토시, 4년 만에 등장한 댓글 “nour”의 의미

4년간 사용하지 않던 P2P Foundation의 실제 나카모토 사토시의 계정으로 알려져 있는satoshin@gmx.com가 현지시각 29일에 “nour”란 단어를 직접 기입한 것이 트위터를 통해 알려졌다.

만약 gmx도메인의 소유권이 다른사람에게 넘어갔거나 해킹되지 않았다면, 비트코인의 창시자의 나카모토 사토시가 직접 기입한 댓글이 맞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11월 29일에 올린 댓글이 나카모토 사토시가 직접 작성것이라면 두가지 의문점이 생긴다. 첫번째는 기재된 “nour”라는 단어의 의미가 무엇인가와 또, 댓글의 본문 작성자인 Tamanaha는 누구냐는 것이다.

“nour”의 사전적의미는 ‘가장 아름답고 사랑스럽다’와 같이 정의되며, 라틴어 또는 히브리어로 그 의미는 “빛”이라고 정의된다. 이로인해 일부 사람들은 nour란 뜻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확장시키는 라이트닝네트워크를 뜻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나카모토 사토시의 “Nour”의 댓글 게시 몇시간 후, 비트코인 SV의 Craig Wright는 트위터에서 아래와 같이 태양 사진을 올렸으며, 여러 댓글로 nour가 기재되었다.

또, Tamanaha라는 인물은 스팀잇(https://steemit.com/@wagnertamanaha)을 통해 블로그를 기재하고 있지만 개발쪽과는 무관하며, 나카모토 사토시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인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하지만 Tamanaha는 11월 30일 포르투갈언어로 나카모토 사토시가 다시 나타났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실제 나카모토 사토시가 쓴 댓글인지 확실하진 않지만 “nour”라는 의미심장한 댓글을 4년만에 남겼으며, 비트코인과 암호화폐가 곰시장의 한가운데에서 “nour”가 어떤 의미로 전개될지 사뭇 궁금해 진다.

리멘의 시대는 열릴것이다. 그게 언제인지 중요하거나 궁금하지 않다. "리멘!!!"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