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자들은 곰 마켓에서 어떻게 살아 남았을까

260

현재 암호화폐 곰 마켓에서 광부들은 디지털 자산 가치 하락으로 큰 타격을 받았고, 많은 채굴 사업장들이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운이 나쁜 경우 자신의 채굴 사업을 완전히 접어야만 했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오래되고 노련한 거대 채굴자들이 곰 마켓에서 채굴의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겨울로 생존의 갈림길에 서다

올 한 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광산들이 폐쇄되었으며 중국에서만 수만 개의 채굴 기업이 문을 닫았다. 그러나 곰 마켓은 자원 효율적인 채굴자들의 창의성에 불을 붙였으며 새로운 비용 효율적인 전략을 활용하여 채굴 운영을 계속하고 있다.

블록웨어 솔루션의 공동 창업자이자 KPMG 시카고 컨설턴트인 매트 디 수자(Matt D’ Souza)는 에이언 네트워크(Aion Network)에 가장 큰 관산 채굴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트는 곰 마켓이 많은 채굴 시설을 폐쇄시켰지만 경험 많고 숙련된 채굴자들이 창의력을 발휘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매트는 현재 폐업한 채굴시장 후발 주자들은 2017년 4분기와 2018년 2분기 사이에 비트코인 9,000달러 이상일때 뛰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기간 동안 비트메인 S9는 2,000달러 이상에 판매되었으며, 2년 호스팅 계약은 S9당 평균 120달러 이상의 높은 가격이였다.

적자 생존

미국 블록웨어에 따르면, 현재 시장 상황에서 비트메인 S9 호스팅 계약 적정 수준은 월 60달러에서 75달러 사이다. 모든 시장주기와 마찬가지로 비효율적인 기업은 정리되고 있으며 이에 반해 혁신적인 참여자들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장기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트는 이로 인해 최악의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1,500달러 아래로 내려간다고 해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것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영세업체의 채굴자들은 평균적으로 가정이나 주거용 전기비용으로 kWh 당 0.13 달러의 정상가를 지불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블록웨어에 따르면 노련한 채굴자들은 전기 호스팅 시설과 장기 계약을 맺고 kWh당 0.06달러 ~ 0.07달러로 총 비용의 40%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매트는 이에 대해 “현재 시장 시세로 2년간 전기 호스팅 계약을 맺고 있는 광부들은 2년 후 전망을 보고 비트코인을 3,500달러에 구매하는 투자자들과 비슷합니다. 그들은 비트메인 S9당 평균 60달러에서 75달러의 수익을 얻고 있으며 채굴기 비용으로는 265달러에서 340달러를 지불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신규 또는 확장하는 광산 운영은 설비 구축 비용과 전기 요금 및 운영비를 포함하는 자본 지출로 계산하는 것이 수익성 확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정학 위치와 미국과 중국의 관세

또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 대부분의 광산 채굴이 중국에서 시작되면서 지정학적 관세가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었다. 블록웨어에 따르면 몇몇 미국의 대형 광부들은 미중 관세가 시행될 것을 예상하고 수천 개의 새로운 비트메인 S9를 사전에 대량 할인된 가격으로 매입했다. 그러나 그들의 시설과 암호화폐 규모는 그러한 구매가 이루어질 당시 예상되는 속도로 성장하지는 못했다.

매트는 이에 대해 “비트코인 곰 마켓이 암호화폐 시장을 황폐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만약 대규모 채굴장이나 노련한 광부들이 생존하고 지속한다면 시장이 회복될때 우리는 번창할 것으로 낙관합니다.” 라고 그의 생각을 전했다.

< 위 내용은 저자의 저작권이 포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골수게이머로 디지털화에 집착중입니다. 우연히 암호화폐를 접한 후 매력에 푹 빠져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