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의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 요약

7474

두 주간의 이디러움 Dev 핵심 회의 중 2018년 12월 6일 목요일에 팀은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하드 포크의 출시를 앞당기기로 결정했다. 블록 번호 7,080,000에서 2019년 1월 14일(예상 날짜)에 실행될 예정이다.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개요

콘스탄티노플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필요한 성능 향상을 제공한다. 또한 난이도 폭탄 및 채굴 보수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한다. 콘스탄티노플은 매우 집중적이고 광범위한 업데이트며 하드 포크로 진행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더리움이 2개의 토큰으로 분리되는 것은 예상되지 않는다. 이 하드 포크는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가깝게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하드 포크라는 말을 듣게되면 2개의 블록체인으로 갈라지고 두번째의 토큰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콘스탄티노플 업데이트

콘스탄티노플 업데이트를 구성하는 다섯가지 주요 변경 사항이 있다. 변경 사항의 대부분은 성능과 관련이 있다. 이더리움은 다른 플랫폼과의 경쟁이 점점 더 빨라지면서 필사적으로 대응해야 할 영역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더리움 개발자는 Ethereum Virtual Machine(이하 EVM)을 향상시키고 있다. 스마트 계약과 관련된 코드를 실행하는 엔진이 EVM이다.

EIP 정의

EIP는 이더리움의 개선안을 의미한다. 이더리움 커뮤니티 회원은 제안서를 작성하여 검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커뮤니티의 대다수가 제안에 동의하면 그 안은 승인이 된다.

EIP 145
첫번째 개선 사항은 Alex Beregszaszi와 Pawel Bylica가 작성한 기술 향상인 EIP 145이다. 이 개선은 EVM에 비트 단위 이동 명령을 추가한다. 비트 단위 시프팅은 2 진수의 비트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과정이다. 새로운 지침으로 이 작업은 약10배 적은 가스를 사용한다. 이것은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저렴하게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에 주요한 개선안이다.

EIP 1052
두 번째 업데이트는 Nick Johnson과 Pawel Bylica가 공동 개발한 EIP 1052이다. 이 업데이트는 스마트 계약이 다른 스마트 계약의 코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에 확인을 위해서는 다른 계약의 코드를 가져 와야만했다. 새 업데이트에서는 전체 코드가 아닌 확인을 위한 코드의 해시만 반환된다. 해시 검증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면서 여러 스마트 계약이 상호 작용할 때 이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EIP 145와 1052를 결합하면 EVM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해진다.

EIP 1014
비탈릭 부테린이 작성한 EIP 1014는 State 채널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추가한다. 이 채널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여기에서 알아야 할 중요한 점은 주 채널은 거래가 메인 블록 체인에서 결제 채널에 정착되도록 허용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처리량을 높이고 초당 트랜잭션을 향상시킬 수 있다.
EIP 1014 Github 페이지에 따르면 on-chain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특정 init 코드 조각에 의해 생성된 코드만을 포함할 수있는 주소로 상호 작용을 허용한다. (채널에서 실제로 또는 counterfactually) 즉, 기본적으로 아직 메인 체인으로 브로드 캐스트되지 않은 체인 트랜잭션을 참조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IP 1234
4번째는 Afri Schoedon의 EIP 1234이며, 난이도 폭탄 및 블록보상에 대한 업데이트다. EIP 1234는 현재 가장 주목 받고있는 제안이다. 승인된 제안은 난이도를 늦추고 블록 보상을 줄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지금까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광부들은 새로운 블록을 채취할 때 보상으로 3ETH를 받게 되어있다. 15초마다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며, 매일 5-6,000 개의 블록이 체인에 추가된다. 3ETH의 보상으로 15,000~18,000ETH가 매일 총 공급량에 추가된다. 이것은 큰 문제가 될 소지가 충분하다.

EIP 1234 업데이트는 3ETH에서 2ETH로 마이닝 보상을 줄여 토큰의 연간 인플레이션을 줄인다. 이 목표는 궁극적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블록 보상이 210,000블록마다 반으로 줄어드는 이와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또 EIP 1234는 난이도 폭탄을 1년간 지연시킨다. 이더리움이 PoW 알고리즘에서 벗어나 POS를 채택하려는 계획과 관련이 있으며,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려면 채굴이 필요하며 보상으로 작업 증명을 보상받는다. 그러나 스테이크의 증거로 광부는 필요 없으며 근본적으로 직업을 잃을 것입니다.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하려면 기존 채굴과의 마찰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하드포크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난이도 폭탄은 프로토콜에 추가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블록을 기하 급수적으로 어렵게 만든다. 새 블록을 채굴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때까지 계속해서 어려움이 커지며 블록을 더 이상 채굴 할 수 없으면 네트워크가 정지되며 이더리움의 빙하기라고도 한다. 이 개념은 2015년 9월 7일에 프로토콜에 추가되었다.

EIP 1234는 첫째, 이더리움 개발자들에게 빙하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프로토콜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둘째, 채굴자에게 POS를 채택하도록 강요한다. 난이도 폭탄으로 인해 2016년부터 이더리움은 이미 마이그레이션이 수행된 것과 마찬가지다. EIP 1234는 2020년 1월 14일에 난이도 폭탄의 시작을 나타낸다.

EIP 1283
마지막으로 Nick Johnson이 기술한 초기 EIP 1087을 기반으로 하는 EIP 1283이다. EIP-1283은 더티맵이 없는 SSTORE를 위한 가스 미터링이라고 불린다.

결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콘스탄티노플은 하드 포크가 아닌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같은 느낌이다. 이 하드 포크는 Plasma와 Casper를 포함한 곧 출시 될 포크를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POW에서 POS로 네트워크를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처: achainofblocks]

< 위 내용은 저자의 저작권이 포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멘의 시대는 열릴것이다. 그게 언제인지 중요하거나 궁금하지 않다. "리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