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암호화폐는 매우 중요… 그러나 강력한 리더가 부족해’

249

인기 있는 뉴스 잡지인 타임(TIME)지가 암호화폐에 관해 언급하며 전 세계의 자유를 향상시킬 수 있으나 아직은 상당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해당 기사는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백만 퍼센트가 넘는 엄청난 초인플레이션으로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이들이 초인플레이션으로 기초적 식량과 생활 용픔 부족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베네수엘라 정부는 나라로 유입되는 자금에 세금을 부과하는데, 이로써 송금에 드는 수수료는 최대 약 56%까지 치솟으며 베네수엘라인들의 고통을 완화하는 것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타임지는 권력을 가진 정권들이 이와 비슷한 파괴적 경제 정책을 실행하거나 지불 정보를 추적한다는 점에 관해 계속해서 설명한다.

타임지는 암호화폐가 이러한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비트코인이 재정적/금융적 자유를 위해 시작되었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편 타임지는 비트코인이 사람들을 큰 규모로 돕기 위해 극복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장애물이 있음을 나타낸다.

대규모로 사람들을 돕기 위해 필요한 혁신

타임지는 ‘비트코인이 여전히 기술의 초기 단계에 위치해있으며 최첨단의 사용성, 속도 및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더 폭넓은 채택을 위해 가능한 솔루션 중 하나로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꼽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가지는 주요 문제점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라우팅 문제와 같은 기술적 어려움을 제외하고라도, 사용자들은 여전히 지불 채널을 열어야 한다. 이 경우 만일 주요 체인이 불필요하게 제한된 블록 크기로 인해 제한되어 매우 번거로울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 기사는 사람들이 금전적이고 재정적인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지만, 전 세계 인구의 1퍼센트만이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전 세계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암호화폐의 기술과 호소력을 향상시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