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역사적인 0.13 업데이트’ 발표… 인스턴트샌드, 프라이빗샌드 개선 및 마스터노드 점검 다뤄

81

대시가 주요 0.13 업데이트를 발표하였다. 이로써 마스터노드 시스템에 대한 확연한 개선과 인스턴트샌드 및 프라이빗샌드에 등 대시의 주요 기능이 한층 더 개선되게 되었다.

오늘 오전, 대시 코어 팀이 0.13 버전의 출시를 알려 주요 업데이트를 알렸으며, 이번 업데이트에는 처음으로 에볼루션 업데이트의 기본 수준이 반영되었다고 한다. 대시 코어의 CEO인 라이언 테일러에 따르면 이러한 업데이트에 따라 차후 탈중앙화된 응용 프로그램(Decentralized Application, Dapp)을 포함한 특별한 기능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한다.

“우리가 대시 에볼루션을 출시하기 위해 계속해서 대시를 향상시키고 있는 만큼, 이번 업데이트는 우리에게 매우 기쁜 소식입니다. 버전 0.13.0은 대시 네트워크 내의 다중 키 기능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스턴트샌드와 프라이빗샌드의 기능 향상이 포함되며, 대시 플랫폼의 많은 미래 사용자들을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해 새로운 거래 타입을 구축하는 것, 예컨대 거래에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거나 메타데이터를 첨부하는 것 등의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와 같은 특별한 거래는 암호화폐 공간에서 일반적인 기본적 금융 거래 수준을 넘어 거래의 유형을 넓히고, 에볼루션의 향상된 기능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옵코드(opcodes)를 사용하는 등 전통적 거래 포맷을 확장하거나 오용하는 것을 방지한다.

인스턴트샌드를 거래 기본값으로 설정하다… 업계 전반에 있어 게임 체인저 되나

한편 대시는 인스턴트샌드를 거래 기본값으로 구현하였다. 이로써 거의 대부분의 거래를 1.3초 내에 잠금으로써 빠른 거래 확인이 가능해진다. 이전에 인스턴트샌드는 거래 선택 사항으로 작동하였으며, 대시 공식 지갑에서 서비스 사용을 선택 하는 경우에만 가능하였고 그 수수료 역시 일반 수수료의 10배에 달했다. 현재 4 DASH 이하의 입력값을 가지는 모든 일반 거래(현재 모든 거래의 90%가 이에 해당)가 기본 수수료를 바탕으로 하여 인스턴트샌드 잠금 기능이 자동 적용될 예정이며, 이로써 거의 대부분의 거래가 즉각적으로 확인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러한 개선점이 거래에 대한 기본값으로 적용되었다는 것은 곧 이전에 인스턴트샌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던 지갑이나 서비스에서도 인스턴트샌드가 기본적으로 수행될 것임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기능의 확대를 통해 대시를 거래하는 모든 사람들이 인스턴트샌드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가 방송된 후 즉시 수신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의 판매자와 서비스는 이들 거래가 블록체인 상에서 최소 1회의 확인을 받지 않는 이상 최종 확정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거래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으로 즉시 받아들여질 수 있으나 여전히 이와 같은 거래가 완전히 정립되는 데 수일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이는 암호화폐가 잘 확립된 지불 체계로 나아가는 데 장애물이 되어왔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인스턴트샌드가 기본값이 됨에 따라 오늘날 대시는 암호화폐 지불 업계 최초로 보안과 탈중앙화 측면에서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즉각적이고 영구적인 거래 확인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키 분할 시스템과 결정론적 리스트를 바탕으로 마스터노드를 새로 쓰다

이번 0.13 업데이트에서 구조적으로 중요한 개선점은 현재 마스터노드 시스템에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