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개발자들이 블록 크기 축소를 고려하다… ‘다시 급증하는 비트코인 백로그’

785

비트코인 개발자들이 블록 크기 축소에 관해 의견을 나누면서, 비트코인의 백로그(Backlog)가 다시 한 번 급증하였다.

비트코인의 거래량은 그 숫자가 가장 높았던 2017년 12월 490,000건에서 2018년 4월 134,000건으로 감소하였으나, 이번 주 초에는 약 350,000건 가량을 기록하며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하여 멤풀의 백로그된 거래량 역시 급격한 상승세를 보여, 그 미확인 거래량이 약 40,000건에 달하였다. 이는 현재의 수수료 수준에서 블록 공간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능가하면서 11월 중순 이후로 보인 적 없는 높은 숫자이다.

한편,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인 루크 대시 주니어(Luke Dash Jr)가 블록 크기 축소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이를 현재 블록 용량의 2/3 가량으로 효과적 감소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비침에 따라 블록 크기에 대한 토론이 다시 시작되었다.

비트코인의 초기 전제와 구조가 급격히 변화하다

혼잡한 온체인 비트코인으로 돌아가는 것이나 블록 크기 축소를 고려하는 것은 비트코인의 초기 작업이 전혀 다른 모델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비트코인 역사에 있어 사용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았던 특징은 온 체인 네트워크, 공개적으로 열람할 수 있는 거래, 저렴한 수수료, 상대적으로 빠른 영구 저장, 사용자들이 자신의 개인 키에 완전한 통제를 가진다는 점, 유동성 및 완전한 노드 지갑 혹은 라이트 SPV 클라이언트를 통한 송수신 기능 등이다. 그러나 현재 비트코인은 오프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