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코어 그룹이 0.13 버전 전략을 수정하여 에볼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다

67

대시 코어 그룹이 0.13.1을 통해 중요한 업그레이드 프로세스 개정을 내놓은 이후, 최근 0.13 버전에 80% 이상의 마스터노드와 95% 이상의 해시 비율이 포함되도록 업데이트를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까닭은 버전 0.13.0이 스포크 15를 통해 결정론적 마스터노드 리스트를 만들고 업그레이드된 마스터노드에게만 블록 보상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스포크는 모든 재무 시스템 투표를 재설정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대시 코어 그룹은 이로 인해 야기될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새로운 투표 사이클이 시작될 때에 이 단계를 시작하고자 결정하였다. 이들은 3월 초를 목표로 작업을 시작하였으나 이는 현재의 업그레이드 속도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스포크 15를 서두르고 계속해서 지연시키는 것 보다, 이전에 계획한 것 보다 이르게 0.13.1 버전을 출시하여 채굴자들로 하여금 DIP3 신호를 모든 블록에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이번 조치를 통해 대시 코어 그룹은 로드맵에 한 차원 더 가까워지게 되었다. 이 로드맵은 버전 0.13, 이후 출시 예정인 0.14를 비롯하여 버전 1.0(에볼루션)에 있어 새로운 진행 상황이 발표될 때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어 왔다.

변화하는 시나리오에 적응하다

이 업그레이드에 이와 같이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DIP3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4,032개의 블록 창 중 80%의 블록이 있어야 DIP3이 변화를 ‘잠글 수 있으며’, 이는 채굴자와 마스터노드가 0.1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마치는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는 채굴자들이 마스터노드 네트워크 전에 시그널링 하는 것을 피하기기 위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대시 코어 그룹의 최고 제품 책임자인 리즈 로벅(Liz Robuck)의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두 요소의 결합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채굴자와 마스터노드가 동시에 약 89% 가량의 지원을 해야 한다’고 한다. 75%의 마스터노드가 이미 업그레이드를 마쳤으며, 80% 가량의 채굴자들이 업그레이드를 할 무렵에 마스터노드의 업그레이드율 역시 80% 가량에 도달하게 될 것이므로 이는 지나치게 제한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또한 “DIP3 잠금과 4,032 블록 활성화 창 문제의 경우, 이는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노드에 대해 그 보상이 중단되는 시간 동안 이들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추가적 시간을 제공하게 된다”.

이와 같은 사고의 흐름에 따라, 예정된 3월 초 스포크 15를 활성화하기 위해 나머지 업그레이드를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대시 코어 그룹은 몇 가지 추가적 기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