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론 머스크: 암호화폐 호들러(Hodler)는 ‘노벨상 감’, 그러나 채굴 에너지 소비에 관한 우려

235

엘론 머스크가 최근 뉴스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에 관한 칭찬을 전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가 가진 암호화폐 양에 관해 일부 사람들의 실망을 샀다.

해당 뉴스 프로그램은 엘론 머스크가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는 그 우수한 기술을 통해 현재의 금융 및 재정적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한 내용에서 시작한다.

“그것은(암호화폐는) 통화 조절을 우회합니다. … 지폐는 사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가 종이로 된 돈보다 가치를 전달하는 데 훨씬 효율적인 수단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이후 엘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그가 오직 0.25 비트코인만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알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비공개 트윗을 통해 ‘초기 BTC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지연된 만족감에 대한 노벨상을 받을 만하다’며, 비트코인이 만들어진 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대규모 채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또한 ‘암호화폐의 단점 중 하나는 계산적 관점에서 매우 에너지 집약적이라는 점이다’라며 암호화폐의 부정적 측면에 관해 언급하기도 했다.

기술 리더들이 이끄는 대중적 수용

머스크는 그 커리어 초기에 페이팔을 통한 지불/쇼핑을 달성하였으며 그 이후 전기 자동차를 새롭고 신선한 발명품의 위치에서 소비재로 전환한 것으로 유명하다. 즉 그는 주류적 수용에 관한 토론으로 유명세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중적 채택을 기다리는 암호화폐 소지자들의 어려움을 언급한다는 것은 일종의 무게를 지닌다. 그러나 그가 소유한 비트코인의 양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점이 다소 우려되는데, 기업가들의 세계에서 산업계 리더들이 설파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개인적으로 ‘스킨 인 더 게임(특정 프로젝트에 개인적으로 투자함으로써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이나 실패에 큰 관심을 두는 것)’을 가지지 않는 경우 일반적으로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비트코인을 (공개적으로) 소유하지 않으면서도 암호화폐에 칭찬한다는 것은 어떤 암호화폐가 성공적일 지에 관한 그의 견해를 추정할 수 있게 한다.

엘론 머스크의 이와 같은 의견은 또 다른 스타트업 리더인 잭 도시의 의견과 대조를 이룬다. 트위터와 스퀘어의 CEO인 잭 도시는 초기에 비트코인을 특히 칭찬해왔는데, 여기에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와 ‘라이트닝 토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