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ene V2 보고서가 매스 온체인 확장성 진행 상황을 보여주다… ‘기본 하드웨어에서도 1GB 블록 가능해’

13

Graphene 블록 전파의 연구 팀이 Graphene V2의 진행 상황 업데이트를 발표하며 대규모 온체인 확장성이 가능하다는 증거를 보여주었다.

레딧에 올라온 최근 게시물에 따르면 메사추세츠 대학의 연구 팀이 비트코인 Unlimited 팀과 함께 진행한 확장성 연구에 관한 업데이트를 게시했다고 한다.

“지난 6개월간, Umass(비트코인 Unlimited 팀과 공동으로)의 우리 팀은, 우리는 Graphene V2라고 부르는 Graphene 프로토콜에 대한 다양한 개선 작업을 수행해왔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다양한 보안 및 성능 향상을 포함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오류 복구 및 멤풀 동기화 구현 연구가 포함됩니다.”

보고서에는 다양한 거래량을 갖춘 일련의 블록을 생성하는 테스트와 네트워크 내 전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해당 블록을 가능한 한 압축하려는 시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압축 시도의 결과 상당한 결과를 도출하였다고 한다.

“이 보고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메인넷 상의 500개가 넘는 순차적 블록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테스트 동안, 우리는 두 개의 디코드를 실패하였으며 누락 거래를 4차례 요청해야 했습니다. 전반적인 평균 압축률은 0.995였습니다. 1000회 이상의 거래가 담긴 블록의 경우 평균 압축률은 0.998입니다. 2545회의 거래가 담긴 가장 큰 블록의 경우 압축률은 0.999였습니다.”

블록 전파 최적화가 온체인 확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다

상당한 수준의 탈중앙화 암호화폐 온체인 확장성에 관한 연구가 노드간 블록 전파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최적화를 통해 중복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고 해당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보장한다. 그러나 이에 관하여, 특별한 장비 없이도 사람들이 스스로 노드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면서 높은 수준의 온체인 확장성을 유지할 수 있는 지에 관한 우려가 일반적으로 표명되고 있다. 특별한 장비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코인의 탈중앙화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연구원인 Andrew Stone에 따르면, Scailing Bitcoin Stanford에서의 연설 중, 집에서 풀노드를 운영함으로써 스스로의 거래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지에 관한 질문을 받았으며, 상당한 수준으로 확장성을 진행하는 시나리오에서도 일반적인 하드웨어로 질문의 내용을 수행할 수 있다는 데에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우리는 당신이 5년 된 컴퓨터로 노드를 운영한다고 가정하지는 않겠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오늘날의 컴퓨터, 혹은 내일의 컴퓨터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 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당장 내일 1GB 블록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컴퓨터로서도 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시만을 위한 대규모 온체인 확장성 연구는 애리조나 주립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대시 재무 시스템이 이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였다. 이 연구는 10MB 블록(대시의 블록 간격 2.5분, 즉 비트코인의 40Mb에 해당함)에 달하도록 온체인 확장성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대시는 이 수준으로 매우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이로써 페이팔의 거래량의 절반 정도를 따라잡을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대시가 이를 훨씬 넘는 수준으로 매우 쉽게 확장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대규모 확장성, 온체인이냐 오프체인이냐?

탈중앙화된 암호화폐를 비자나 마스터카드와 비교할 수 있을 만큼 상당한 수준으로 확장하는 것과 관련된 과학은 온체인인지 오프체인인지와 관계 없이 매우 섬세함을 요구한다.  고출력 블록 탐색기인 BlockChair에 따르면, 비트코인 포크로서 대규모 온체인 확장성을 가능한 빨리 이루겠다고 선언한 비트코인 SV의 경우 거대한 블록이 충분히히 빠르게 전달되지 않아 발생되는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와 같은 이슈 중 일부는 블록체인 재구성으로 인해 야기된다. 즉, 거래로 가득찬 일부 블록이 네트워크의 일부가 아직 목격하지 않은 긴 체인에 의해 무효화되는 것이다. 높은 거래량이 발생하는 때에 BlockChair가 목격한 블록체인 SV 체인의 최대 규모 재구성은 세 개의 블록이었다.

한편, 비트코인의 가장 많이 알려진 확장성 솔루션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경우 온체인 제한으로 인해 오프체인 확장성의 용량에 제한이 가해질 수 있다. 비트코인 Unlimited 확장성 연구원인 Peter Rizun에 따르면, 라이트닝 채널이 채널 폐쇄의 온체인 네트워크 수수료를 지불하기 적합할 정도로 대비하기 위해서 온체인 수수료가 갑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