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코드 기여 데이터 분석 결과 라이트코인과 도지코인의 개발이 거의 중단된 것으로 나타나다

429

일렉트릭 캐피탈(Electric Capital)이 발표한 새로운 개발 리포트에 따르면, ‘20,000개 이상의 코드 리포와 1,600만개의 커밋을 조사한 결과’, 라이트코인과 도지코인의 경우 최근 개발 활동이 거의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에 걸쳐 이들은 ‘지난 2년간 대중 코인 분야에서 일하는 개발자의 수는 두 배로 증가’했음을 발견했으며, ‘약 2,800개 가량의 코인에 걸쳐 월간 4,000명 가량의 개발자들이 코드에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또한 ‘지난 2018년 1월에서 2019년 1월에 이르기까지 시장이 약 80%가량 감소한 가운데 활성 개발자 수는 약 4% 가량 줄어’ 개발자 층이 상대적으로 견고하다는 점 역시 밝혀냈다. 한편 이더리움과 비트코인과 같이 높은 네트워크 가치를 지닌 코인이 가장 큰 개발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포크는 개발자들에 의해 버려졌다고 한다.

“도지코인은 수개월 연속 개발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라이트코인의 경우 그 월간 개발자수가 40명이었으나 지난 해 3명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다이아몬드나 비트코인 골드와 같은 포크는 2018년 10월 이래 그 월간 개발자 수가 5명 이하인 수준입니다.”

이들은 또한 ‘EOS, 카르다노 및 트론과 같은 플랫폼의 경우 월간 활성 개발자 평균 숫자가 25명 이상이어서 많은 개발자들이 이들 플랫폼의 코어 프로토콜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 팀은 ‘코드 기여 분석은 미묘하며 완벽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으며 그 데이터와 분석을 향상시키기 위한 피드백을 받고 있다.

코인 개발 과정은 각각 다른 속도로 진행… GitHub 활동의 측정은 오도의 가능성 있어

각각의 코인에 대한 개발 공동체의 변화는 각 코인이 가진 개개의 목적에 따라 그 네트워크의 개발 역시 다른 속도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예컨대 또 다른 블록체인 개발 분석 그룹인 messari.io에 따르면 대시는 지난 90일 간 10회 이상의 커밋이 발생하였다.

이 데이터는 일렉트릭 캐피탈의 보고서와 다소 일치하고 있어, 코인 개발 팀의 규모의 차이에 따라 각 코인이 각각의 개발 속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일렉트릭 캐피탈이 지적한 바와 같이, 개발 팀이 작다고 해서 언제나 개발이 더디게 진행된다는 것은 아니며, messari.io에 따르면 비트코인 캐시의 경우 비트코인에 비해 규모가 작은 개발 팀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들의 코드 기여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그러나 코인의 퍼포먼스나 개발을 평가하는 데 있어 GitHub 저장소가 단일 소스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사실에 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  한 대시 개발자가 이전에 지적한 바와 같이, 대시는 워크 플로우 최적화를 돕기 위해 Squash Merging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