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된 암호화폐 거래가 300% 증가하다…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 요구 증가’

206

Longhash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믹싱 암호화폐 거래 ‘CoinJoins’가 지난 9개월 간 300% 증가했다고 한다.


CoinJoin 개념을 구현한 Wasabi 지갑의 CTO Adam Fiscor가 제공한 이 데이터는 믹싱 비트코인 거래가 2013-2014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믹싱은 블록체인이 CoinJoin의 오픈 소스 구현을 중단한 2014년 2월 이래로 단계적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이후 믹싱은 JoinMarket이 시작된 2015년 이후 가벼운 상승세를 보였으나, 거래량은 Wasabi 지갑이 출시되기 전 까지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출시 이후 2018년 8월의 비트코인 네트워크 내 믹싱 거래 상승률은 1.31%, 현재는 4.09%이다.

‘CoinJoin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자금을 추적하는 것을 보다 어렵게’ 만들었으나 ‘이와 같은 거래의 존재는 상대적으로 식별이 쉽기 때문에’ ‘Fiscor의 데이터는 CoinJoin 거래의 특성을 갖는 거래를 추출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통계를 내기 위해 관련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1) 거래가 동일한 출력 값이 두 개 이상 있어야 하며, (2) 출력 값이 입력 값보다 적거나 같아야 한다’.

CoinJoin 서비스의 이점


비트코인에 대한 CoinJoin의 서비스 외에도, CashShuffle은 비트코인 캐시에 관해 소비자의 자금과 거래를 모호하게 하는 등 매우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CashShuffle과 Wasabi는 상대적으로 단일 중앙 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