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활성 지갑 주소 수에 있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다

81

Cryptoslate가 Coinmetrics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한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주요 코인과 비교할 때 대시의 활성 주소 숫자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내 가장 많은 활동량을 보이는 암호화폐는 대시입니다. 대시의 경우, 제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믿을 수 있고 빠른 대시를 사용하고자 돌아선 돌아선 베네수엘라에서 상당한 사용량의 증가를 목격한 바 있습니다. 대시 네트워크는 한 해 동안에만 활성 주소의 숫자에 있어서 58%의 증가를 확인했고, 활성 주소의 숫자는 46,000개에서 74,000개로 증가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최대 활성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숫자는 633,000개 이다. 이는 2018년에서 2019년의 기간 사이에 20% 증가한 숫자이기도 하다. 이더리움의 경우에는 366,000개에서 259,000개로 29% 감소하였다. 다른 코인들 역시 지난 한 해간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였다. 특히 라이트코인의 경우 활성 주소 숫자가 약 40% 감소하기도 하였다.

Source: Data compilation from article and reddit comment https://www.reddit.com/r/dashpay/comments/bqhlhp/the_cryptocurrency_with_the_most_activity_on_its/eo5kl8d?utm_source=share&utm_medium=web2x

이 기사는 활성 주소를 두고 ‘지난 24시간 동안 암호화폐 거래에 관련되었던 주소’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를 두고 ‘실제 코인이 가지는 사용량을 나타내므로 단순히 주소의 개수를 비교하는 것보다 나은 측정 기준’이라고 일컬었다. 또한 이 기사는 과거 다양한 암호화폐 보고서를 발간한 LongHash를 인용하여 ‘코인의 인기도를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해당 블록체인 상의 활성 지갑 주소를 고려하는 것이다’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네트워크 동작 변경에 대한 설명

Cryptoslate는 네트워크 변경에 관한 몇 가지 이유를 추측하고자 하였다. 이더리움의 활성 주소가 감소하였다는 것은 가장 놀라운 점 중 하나인데, 이더리움의 경우 ‘네트워크의 순수 규모와 그 위에 구축된 Dapp의 수에 따라 더 많은 활성 사용자 수를 필요로 할 것이라 예상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레딧 사용자인 u/Antti-Kaikkonen가 지적한 바와 같이, 활 믹싱 거래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그 지갑 주소와 거래 횟수가 왜곡될 수 있기 때에 활성 주소 수를 측정할 때에는 믹싱 거래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대시의 경우 프라이빗샌드 기능을 통한 믹싱 기능으로로 잘 알려져 있으며,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의 두 당사자 역시 최근 믹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