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핵심 업데이트 진행… ‘CCN 웹사이트, 가시성 감소로 인해 폐쇄 결정’

33

구글이 최근 2019년 6월 코어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 내용에 따르면 구글은 업데이트가 발효된 후 곧바로 웹페이지의 가시성을 감소시켰으며, 이와 같은 변경의 적용을 받는 웹페이지 중에는 CCN을 비롯한 많은 뉴스 웹사이트가 포함된다고 한다. CCN의 경우 데스크톱 버전의 가시성은 53.1%가, 모바일 버전은 71.5%가 감소하여 운영을 중단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고 한다.

CCN은 그들의 일일 수익이 90%이상 감소했으며, 웹사이트의 가시성은 여전히 약 1년 전과 비교할 때 비슷한 수준이지만 ‘팀의 규모를 축소하고 싶지 않고’, ‘팀의 사기를 꺾고 싶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작은 독립 뉴스 조직으로 외부의 펀딩을 한 차례도 받은 적 없다’며 ‘광고를 통해 얻은 수익은 팀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투입’되었기 때문에 폐쇄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코인데스크나 코인텔레그래프와 같은 기타 암호화폐 뉴스 채널 역시 그 가시성이 각각 34.6%, 21.1% 감소했다. 또한 암호화폐와 관계된 뉴스를 내보내지 않는 기타 뉴스 채널의 경우에도 가시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영국의 데일리 메일의 경우 그 가시성이 43% 감소했다. 그러나 일부 기타 뉴스 채널의 경우 새로운 구글 업데이트 덕분에 가시성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수많은 뉴스 채널이 이번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특별한 설명은 없는 상태이다. Search Engine Land의 베리 스튜어트(Barry Schwarts)가 설명한 내용과 같이, 구글 웹마스터 포럼과 넓은 인터넷 공간에서는 이와 같은 설명의 공백을 메우고자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추측과 이론. 데일리 메일의 웹사이트에 대한 구글 가시성이 감소한 데에 대하여 수많은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이 광고, 사이트의 속도, 기사 내용, 정치적 편향성 등의 내용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고 동등한 아이디어 토론을 위한 싸움

암호화폐는 금융 및 통화적 독립성을 보존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해 등장하였다. 이는 중앙 은행, 정부, 그리고 상업 은행이 전통적으로 수행해오던 일이다. 이는 곧 사토시 나카모토가 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CCN은 사토시가 강조했던 바와 같이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정보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그들의 기명 논평 페이지와 오피니언 부문을 통해 자유로운 토론을 공개적으로 허용해왔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CNN에 관하여 ‘명백한 라벨 없이 스폰서를 받은 어떠한 콘텐츠에도 확실하게 거부를 표시’한 몇 안 되는 암호화폐 뉴스 채널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