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메시지 유출, “라이트코인에 더스팅 공격이 벌어지는 동안 개발자 활동은 제로”

134

라이트코인 개발자 채팅에서 유출된 메시지에서 라이트코인 사용자들이 대규모 프라이버시 침해 공격을 받는 동안 적극적 개발의 증거가 없었음이 드러났다.

유출된 텔레그램 개발자 채팅 그룹의 메시지에 따르면, 라이트코인 재단의 이사인 Franklyn Richards가 라이트코인에서 홍보하던 프라이버시 개선의 진행에 있어 탄탄한 개발이 부족하며, 이에 관해 개발자 팀에서 내놓은 모호한 답변에 좌절감을 표현했다고 한다.

“제가 사람들에게 라이트코인에 있어 개발 활동이 제로이며, 리드 개발 팀으로부터 수 개월간 아무 것도 들은 것이 없다고 말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라이트코인의 설립자이자 리드 개발자인 찰리 리(Charlie Lee)는 프로젝트 개발자들의 관심의 부족을 지적하면서 이와 같은 우려에 대답하였다.

“라이트코인 프로토콜 개발 작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없다는 것이 솔직한 진실입니다. 적어도 기술적으로 유능한 사람들에 관해서 그렇죠. 이 문제를 돈을 써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라이트코인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가지고 있던 문제입니다.”

2011년 비트코인에서 포크한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장점을 복제하는 것 외 개발이나 혁신이 부족하다는 점으로 인해 비판을 받아왔다. 대시 역시도 이들의 코드베이스에서 2014년 포크한 바 있으나, 이후 이들의 개발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비트코인으로 그 코드베이스를 변경한 바 있다.

대규모 더스팅 공격을 받아도 프라이버시에 대한 향상은 제로인 라이트코인

이 개발 지연에 대한 뉴스는 라이트코인 사용자들이 대규모 더스팅(Dusting) 공격을 받는 와중에 발생하였다. 더스팅 공격은 아주 적은 양의 코인을 많은 주소로 보내는 공격 수법을 일컫는다. 이들 더스트 거래가 여러 주소로 전송되면 공격 주체는 연관성을 도출하여 자금을 가진 사람의 신분과 그 소유 관계를 밝혀낼 수 있게 된다. 컨피덴셜 거래(Confidential Transaction, CT)를 포함한 다양한 프라이버시 개선에 관한 라이트코인의 개발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Richards에 따르면 이에 관한 기대는 충족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제가 연단에 서서 많은 사람들에게 CT에 관해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어떠한 진전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매우 실망했습니다.”

또한 Richards는 최종 결과물을 전달하겠다는 약속과 특히 기부에 대한 요청과 대비되는 제한된 진행 상황과 의사 소통에 관해 실망을 드러냈다.

“저는 재단의 이사이며, 제가 개발 진척 상황을 알지 못한다는 것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 채팅을 통해 개발자 업데이트를 수없이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을 전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