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BTC를 잃은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자가 발생하다… 어떻게 이런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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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자가 4 비트코인을 잃었다. 허나, 이는 이상한 일이 아니다.

비트코인의 초기 디자인은 사용자가 어느 노드에게도 거래를 제출할 수 있도록 설게되었다. 이 노드는 해당 거래를 전체 네트워크와 공유하고, 이로써 이 거래는 작업 증명으로 보안되는 블록에 대부분 항상 포함되게 된다. 이후 이어지는 블록이 발견되면, 이들은 해당 지불을 취소하는 데 필요한 작업량을 늘리게 된다. 이와 같은 설정은 나쁜 행위자가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대신 지원하도록 하는 인센티브를 갖추도록 하는 추상적으로 아름다운 게임 이론 솔루션을 생성하였다. 문서에서 우리는 계속 성장하는 블록체인의 구성을 이루는 블록체인에 포함된 이 정보를 나카모토 컨센서스 하에 있다고 명명하였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블록체인과 연관된 메타데이터를 지원하며, 이 메타데이터가 나카모토 컨센서스에 의해 보안되지 않더라도 이는 마찬가지다. 이론적으로, 이 메타데이터는 보안이 이루어지며 수시로 블록체인 상에 업데이트된다. 현실적으로 이는 비용이 많이들고 어려운데, 이는 비트코인의 온체인 제한 떄문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작동 방식

라이트닝 지갑은 수탁 혹은 비수탁 모두 가능하다. 수탁 지갑은 거래되는 유닛을 통제하는 제3자를 포함한다. 이 제3자는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비스탁 라이트닝 지갑을 사용하는 앨리스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동안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지 확인해보자.

앨리스가 밥으로부터 노트북을 구입하기 위해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노트북 가격 $40를 지불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앨리스는 $50의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잘 연결된 라이트닝 네트워크 노드를 운영하는 프랭크와의 채널을 열었다. 앨리스는 이를 위해 네트워크 수수료를 지불할 것이며, 이에 따라 라이트닝 네트워크에는 $49가 남게 되었다. 밥은 노트북 송장에 QR 코드를 제공하였다. 앨리스는 지불을 클릭하였고, 상황이 올바르게 돌아간다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밥에게 지불할 수 있는 경로를 찾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경로는 앨리스의 잔고를 차감할 수 있으며, 이후 밥에게의 지불 루투를 설정한 칼라에게 지불할 수 있다. 이제 프랭크와 칼라가 약간의 수수료를 징수하였으나, 이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한편, 프랭크와 밥 사이의 경로를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 앨리스는 네트워크의 다른 노드와의 채널을 열어야 하며, 이로써 앨리스는 애초에 노트북을 위해 책정한 $40의 예산보다 많은 금액을 묶어두어야 한다.

이 지불이 제대로 처리되어 밥이 노트북을 주었다고 가정해보자. 이제 앨리스는 네트워크에 $9의 잔액을 갖는다. 앨리스는 판매자에게 이르는 경로를 찾을 수 있는 경우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앨리스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통해 $15의 중고 서적을 판매하고,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식사를 마친 후 $11를 지불했다. 이제 앨리스는 프랭크와의 채널에 $13가 남았다. 이 모든 지불은 블록체인상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앨리스는 채널을 닫기로 결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를 제하고 $12.50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나카모토 컨센서스 게임 이론을 죄수의 딜레마로 대체하다

앨리스의 컴퓨터가 고장나게 되면 추가적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앨리스의 컴퓨터 $11의 점심 식사 비용 지불을 잊을 수 있다. 이 경우 앨리스가 채널을 닫고자 한다면, 그녀는 $24를 요구할 수 있게 된다. 이후 점심 식사 상대방의 컴퓨터가 불일치를 발견하고 처벌 거래를 게시할 수 있다. 처벌 거래는 청구된 채널 상태가 현재 상태가 아님을 증명하고, 이를 청구하는 자가 지나친 금액을 청구한 것에 대한 처벌을 가하게 된다.

내 생각에 이는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가진 더러운 비밀이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나카모토 컨센서스가 제공한 우아한 게임 이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