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로, 시아코인과 같은 ASIC 침공이 시작되다.

15

최근 모네로는 자사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 ASIC 채굴의 잠재적 위협에 대한 장문의 글을 올렸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특화된 ASIC 채굴이 모네로에 적용되면 중앙 집중화를 피할수없으며 필요할경우 비상 하드포크를 감행할것이라는 내용이다.

비트코인은 SHA256 해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암호화폐 마이닝에 특화된 하드웨어 방식이다.

이는 일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CPU, GPU는 범용 용도로 제작된 하드웨어로는 채굴 성능면에서 ASIC을 따라갈수없다.

ASIC 채굴방식 꼭 나쁜것인가

사실 채굴의 경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정점인 ASIC 채굴 개발은 어쩌면 불가피한 면이 있다.

그러나 구축하는데 있어서 가격은 훨씬 비싸며 이는 광산풀의 대형화와 궁극적으로 중앙 집중화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비트메인과 같은 특정업체에 쏠림혐상이 심해질것이며 정부가 광산업체 킬 스위치 (kill switch)로 소멸시키거나 채굴장에 대한 정부 라이센스 부과같은 조치를 취할수도있다.

결국 GPU 채굴을 지킴으로써 몆가지 이점을 지킬수있다.

첫째, GPU 마이닝을 지켜 채굴풀이 분산될경우 검열을 피해 모네로의 익명성을 보존할수있다.

둘째, 정부가 그래픽카드와 같은 범용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회사를 규제하는것은 상당히 어렵다.

셋째, 일반인, 취미 혹은 추종자 광부 영입으로 모네로의 네트워크 효과를 넓힐수있다.

모네로는 결국 분산화를 유지시킬것

모네로는 ASIC의 잠재적 위협을 막기 위해 비상 하드포크를 수행할수있다고 천명했다.

악성코드에 감염된 PC들이 대량으로 모네로를 채굴하는 봇넷과 ASIC 채굴등에 대항해 분산화를 유지해야한다.

또한 이러한 ASIC을 억재하며 발견할수없는 ASIC 채굴 개발을 막기 위해 PoW수정 포크를 일년에 두번 수정하도록 제안할것이다.

현재 변경사항은 3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ASIC에 내성을 가진 새로운 PoW방식을 계속 연구해 나갈것이다.

사진 출처 google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