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의 스테판 토마스가 말하는 코디우스와 인터레져 프로토콜

4

리플의 전 CTO인 스테판 토마스는 ‘크립토 밸리 컨퍼런스’에서 리플의 스마트 계약 플랫폼인 ‘코디우스’에 대해 언급했다. 또한 그는 상호 운용성, 인터레져 프로토콜(InterLedger Protocol ILP) 과 스마트 계약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전했다.

코디우스는 안전하게 스마트 계약을 체결하거나 호스팅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분산 응용 P2P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인터레져 프로토콜을 통해 지불을 하기 위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전 리플 CTO가 만든 소액 결제 컨텐츠 전용, 코일

특히 이것은 그가 창업한 코일(Coil)로 알려진 새로운 회사가 제시한 스테판의 비전과 일치한다.

토마스는 인터레져 프로토콜 ILP를 통해 실현된 소액 결제 온라인 컨텐츠의 수익화를 돕기 위해 코일을 만들었다.

토마스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해시율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언급된 중앙 집중화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 블록 채굴의 거의 절반은 비트메인과 같은 채굴 하드웨어 업체가 마이닝화 하고 있으며 채굴풀은 집중돼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비트코인 전반에 잠재적인 보안 문제를 일으킨다고 말했다.

“광부들이 채굴풀에 대한 지지를 철회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들은 즉각적으로 행동할 수 없으며 만약 채굴 풀의 잘못으로 이중 지출 공격이 시도 된다면 그들은 방어를 하거나 멈출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서로에 대한 보안에 대한 합의 알고리즘을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선 누군가는 알고리즘의 일부로서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안전을 보장하는 선 안에서 비잔틴 완화를 허용한다면 거의 모든 합의 알고리즘이 안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토마스가 말하는 리플의 코디우스

그는 다음으로 코디우스에 관해 언급했고 이는 이더리움의 아키택쳐와 매우 비슷하다고 묘사했다.

한편 코디우스의 모든 노드에 튜링 완전성 집중 개발상태에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의 상태 변경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는 또한 시스템의 공격 범위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미 코디우스에 존재했던 복잡성을 추가했고 합의 및 토큰 경제로 인해 계획되지 않았던 상호 작용이 발생했다.

그러나 코디우스가 눈에 띄는 이유는 이 시스템에 합의 프로토콜이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코디우스는 호스팅 서비스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훨씬 더 강력하게 호스트 된 노드을 제공하는 격리 된 시스템이다.

이에 토마스는 이렇게 언급했다.

“저는 코디우스의 스마트 계약이 극도로 분산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개의 호스트를 선택하거나 혹은 프라이빗하게 소수의 호스트만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제가 업로드하려는 특정 응용 어플리케이션이 성능에 민감한 경우라면 많은 노드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적은 수의 노드를 사용할 수 도있습니다.

결국 조건에 맞는 원하는 호스트 수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토마스는 코디우스가 모든 노드에 어떤 코드가 서버에 업로드되는지 전파해, ‘불변의 코드 이미지”를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코디우스의 기본 개념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으로, 영지식증명이나 기태 유사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있는 분산형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것이다. 또한 이 플랫폼은 개발자들이 선택한 언어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매우 개방적으로 만들어졌다.

매우 개방적이고 유연한 스마트 계약, 코디우스

토마스는 개방적인 언어 선택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예를 들어 만약 하이퍼 래져 패브릭으로 스마트 계약을 구현하고 이제 배포할 준비가 되었다고 했을때, 컨소시엄은 3개로 비잔틴 장애 허용치를 2로 설정, 그리고 호스트가 7개 필요하다고 가정해봅시다.

이것을 코디우스에 업로드 했을때 원하는 호스트 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리플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곳에 지리적으로 호스트를 원하는 만큼 분산시킬 수 있으며 사실, 사설 블록체인을 운영하는 것은 매우 강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는 코디우스가 HTTPS를 통해 액세스 할 수 있으며 가장 가까운 코디우스 노드에 엑세스해, 빠른 로딩 시간으로 컨텐츠를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것은 온라인 게임을 구현할 때 매우 효과적이며 플래이시 짧은 대기 시간이 요구되는 클라이언트와 가장 가까운 노드에 엑세스하여 이 같은 속도를 충족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인터레져 프로토콜 ILP와의 통합을 통해 XRP뿐만 아니라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통화에 대한 결제를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한편 토마스는 오늘날의 인터넷 데이터 상호 운용에서 영감을 얻어 2015년 인터레져 프로토콜 ILP를 개발했다.

“인터레져(InterLedger)는 스트리밍 결제 솔루션입니다. 이것은 한 번에 모든 양의 돈을 보내지 않고, 매우 적은 돈의 패킷을 전송하며 개별로 보낸후 다시 재 조립하기 때문에 아주 작은 덩어리로 분할되게 됩니다.”

그는 또한 개별적으로 대체 가능한 토큰을 일종의 범용 결제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으며 인터레져 프로토콜을 통해 대체할 수있고 상호 운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토마스는 현재의 유동성에 대해 결국 사용자들은 복잡한 문제와는 상관없이 가장 낮은 수수료의 토큰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