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 10억 달러짜리 비트코인 ETF 결정에 대한 질문

4

“저도 진지하게 10억 달러짜리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SEC가 9월 30일로 비트코인 ETF의 승인 여부를 미룬 가운데 뉴욕 소재 투자 관리 회사인 VanEck의 디지털 자산 전략 책임자인 Gabor Gurbacs이 제안한 비트코인 ETF(Bitcoin Exchange-Traded Fund)가 주요뉴스의 머리말을 장식하고 있다.

VanEck의 CEO Gabor Gurbacs는 CBOE Bitcoin ETF에 대한 SEC의 결정과 기대에 대해 CoinDesk와의 인터뷰에서 상세히 밝혔다.

VanEck 비트코인 ETF 승인은 매우 신중하게 봐야

실제로 모든 시선이 SEC를 주시하고 있으며 금일 SEC의 승인 결정 연기 성명서 발표는 시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같은 상황을 예견했는지, Gurbacs는 인터뷰에서 ‘SEC 수락’ 기대감에는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앞으로 결과가 어찌 될지에 대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했다.

“안타깝게도 저는 그 답을 모르고 있습니다. 일단 저희는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했고 이는 규제 당국이 비트코인을 도입하고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회임을 함께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SEC가 거절하게 되면 이는 저희의 노력이 부족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VanEck의 구체적인 제안은 약 3년 전 뉴욕에 본사를 둔 금융 기술 회사 인 SolidX와 함께 처음으로 비트코인 ETF를 시장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6월 초에 발표된 VanEck과 SolidX의 합작 비트코인 ETF 제안 이후, 승인에 호의적인 반응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이는 단지 암호화폐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경제학자, CEO들과 금융분석가 그리고 심지어 한 명의 SEC위원(Hester M. Peirce)까지 포함된다.

VanEck-SolidX와 Winklevoss ETF의 차이점

그렇다면 VanEck-SolidX 비트코인 ETF만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일까? 물론 CBOE를 통해 상품이 출시되는 공통점이 존재하지만, 간단히 말해 이는 최근 거절된 WinklevossETF와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

Gurbacs의 설명대로 VanEck-SolidX 비트코인 ETF는 ‘보험에 가입된 제품’이다. 따라서 ETF 주식에 사용되는 물리적인 비트코인은 “절도와 해킹 그리고 모든 종류의 손실”을 보완된다.

하지만 이점은 뉴욕 증권 거래소의 전직 전무 이사이자 현재 Exponential ETFs의 CEO인 필박(Phil Bak)에게는 장점으로 작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필박의 관점에서 보면 VanEck / SolidX Bitcoin Trust ETF 제안의 보험 측면은 유용 할 수 있지만,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다고 말한다.

“SEC는 어떤 시나리오에서든 무엇을 보장한다는 제안에 대한 수락을 주저할 것입니다. 물론 VanEck-SolidX 비트코인 ETF는 독창적이며 이는 비공인 투자자들을 걸러내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VanEck-SolidX ETF는 보험보장 및 공인 투자자 상품

이에 대해 필박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새로운 펀드를 만들 때 초기 거래 가격을 임의로 정할 수 있으며, 그 펀드들은 약 20달러에서 25달러 정도를 받습니다. 이는 최소 명목 금액을 20달러로 정한 것을 의미하며 명목상 펀드를 거래하는 사람은 누구나 공인 투자자라는 뜻이 됩니다.”

Gurbacs는 ETF가 “제도 지향적”이라고 단언했다.

현재의 비트코인 시장은 90 ~ 95%가 소매이며 기관들은 이러한 시장에 진출 할 방법으로 물리적 ETF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선임 ETF분석가인 EricBalchunas은 VanEck-SolidX ETF가 제도적 균형을 갖춘 다음 단계를 승인할 다리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ETF는 다음 단계인 기업 재무 부서 승인도 존재

SEC가 실제로 ETF를 승인하는지는 좀 더두고 봐야 한다. Balchunas는 올해 SEC에서 VanEck / SolidX 제안의 가능성을 겨우 5 ~ 10% 정도로 예측했다.

분명한 것은 현재 제안서가 새로운 암호화폐 ETF (암호화폐 또는 기타)에 자주 검토되고 있으며 제휴 거래소(여기서는 상품이 직접 출시되는 Cboe BZX Exchange)는 규칙변경 신청을 포함했다는 점이다.

필박은 SEC의 승인을 받는다고 해도 제휴 거래소 업체는 SEC로부터 ‘기업 재무 부서’의 승인을 또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결국 전체적인 승인이 필요한 셈이다.

또한 그는 처음부터 포괄 승인이 쉽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SEC가 5가지 다른 비트코인 ETF 의 경우를 포함해, 장기적으로 이를 확대할 수 있는 단계적 옵션이 있음을 강조했다.

결국 VanEck-SolidX ETF는 초기 ‘등록’ 단계에 머물러

결국 이는 “고객 보호 및 규정 준수, 가격 및 검증, 유동성 및 기타 몇 가지 주요 미해결 문제”와 관련된 우려로 인해 규제된 비트코인 ETF가 곧 바로 미국에 출시될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분명히 밝혔다.

Gurbacs는 이렇게 언급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규제 당국과의 협상은 공식적인 절차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물론 저희는 ETF 제안을 충분히 끝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SEC 외에는 아무도 결정될 날짜와 수락 여부를 알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캐나다 최대 독립 자산운용사 Canaccord Genuity는 내년 중에는 승인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으며 자신의 독자적인 ETF 상품인 Evolve Bitcoin ETF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 : bitcoinexchangeguide]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