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은 왜 비트코인보다 더 빠르게 떨어질까

42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암호화폐 가격은 비트코인과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인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가장 큰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가면 다른 알트코인들도 가치가 상승한다. 그러나 반대로 비트코인이 하락하면, 다른 알트코인들도 동시에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많은 암호화폐들이 힘든 한 해를 보내는 동안에도 이러한 패턴은 계속되어 왔다. 하지만, 왜 이런 패턴이 반복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확실한 대답을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이더리움과 다른 알트코인 대부분은 비트코인보다 더욱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그럼 왜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큰 손실을 겪고 있는 걸까?

비트코인 ETF 뉴스

최근 몇 주 동안 비트코인은 전체 암호화폐 시총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 SEC는암호화폐에서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인 비트코인 ETF를 9월 말까지 승인 결정 연기를 발표했다. 이 발표는 즉각 거의 모든 암호화폐 가격에 영향을 끼쳤고, 이는 비트코인보다 오히려 이더리움과 알트코인 가격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SEC 발표 후 투자자들이 암호화폐를 매도하는 동안, 아이러니 하게도 비트코인은 다른 알트코인보다 가격 방어를 더 잘 유지할 수 있었고, 이번 비트코인 ETF와 아무런 관련없는 이더리움이 1년 만에 최저치인 290달러대로 떨어졌다. 이는 비트코인 ETF 결정이 단지 연기됐다는 것과 무관하지 않으며, 투자자들은 결국 승인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안전자산 지위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비트코인의 높은 복원력에 대한 한 가지 유추는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현재 가장 안정적인 암호화폐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 비트코인도 여전히 높은 수준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른 암호화폐보다 더 대중적이고 시스템적으로 잘 갖춰져 있다. 이는 더 작은 규모의 신규 암호화폐에 대해 냉소적으로 느끼는 투자자들에게 하락장세 동안 그들의 자금을 알트코인에서 비트코인으로 바꾸는 것을 합리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물론 테더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암호화폐의 극심한 변동성은 다음 반등이 언제 일어날지 알 수 없으며, 결국 투자자들은 해지를 위해 알트코인을 비트코인으로 바꾸게 만든다.

지정학적 우려

다른 암호화폐와 비교했을 때 비트코인의 복원력은 지정학적 환경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계속되는 터키의 환율 불안과 증가하는 경제난으로 인해 암호화폐에 투자자들의 자금이 크게 유입되었으며, 이들 자산의 상당 부분이 비트코인으로 유입됐음을 시사한다. 터키 리라가 상당히 떨어졌고, 터키의 많은 사람들은 현지 화폐보다 더 안정된 가치의 저장고로 비트코인에 눈을 돌렸다.

터키의 상황은 다음번 심각한 금융 위기가 더 크고, 세계적인 규모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하게 만든다. 많은 암호화폐에 애호가들에게 비트코인과 다른 알트코인의 진정한 테스트는 또 다른 금융 위기가 왔을 때일 것이며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자금이 암호화폐에 몰려들거나, 터키의 사례처럼 비트코인과 같은 단일 암호화폐로 모여들거나, 아니면 주류 경제 기관과 함께 극복하거나 혹은 그 반대가 될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주 동안 비트코인의 상대적 성공에 대한 이유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여기서 핵심 용어는 실제로 “상대적”이라는 점이다. 비트코인은 일 년 내내 그래왔듯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다. 또한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최상위에 머물러 있지만, 연초보다 상당한 손실을 겪고 있다.

확실한 것은 비트코인의 ‘상대적 쏠림 현상’은 투자자들이 더 이상 위험한 고수익의 알트코인을 포기하고 있고, 그만큼 상승 추진력이 힘을 잃어가고 있어 월가의 빠른 참여가 절실해 보인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