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2018년 3분기 대시 코어 팀 컨퍼런스 콜에서 배운 것들

18

매 분기, 대시 코어 팀은 컨퍼런스 콜을 통해 대시 커뮤니티와 마스터노드에 코어 팀의 진행 상황을 알리고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들 컨퍼런스 콜은 몇 시간이 걸리기도 하기 때문에, 이 컨퍼런스 콜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만한 시간이 없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나는 커뮤니티에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컨퍼런스 콜 전체를 듣고 가장 중요한 발전 사항/발표를 요약하고 있다.

전체 컨퍼런스 콜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은 내가 배운 네 가지 주요 사항이다.

 

1: 새로운 중간 버전 0.14가 소개되다… 로드맵에도 추가돼

 

이번 컨퍼런스 콜에서 가장 중요하고 긴장이 적었던 발표는 0.13 버전과 에볼루션의 주요 버전의 출시인 1.0 사이의 새로운 버전에 관한 것이다. 바로 0.14 이다. 이 중간 버전은 롱 리빙 마스터노드 쿼럼(Long-living Masternode Quorum, LLMQs)를 소개하는 버전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추가 버전은 0.13 출시를 위해 계획된 것이었으나, 이번 개선점의 복잡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여 다음 버전에 포함시킴으로써 한 달 이상의 지연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따라 0.13이 테스트넷에 올라갔으며 0.14는 다음 달에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새로운 버전의 추가 외에도 코어 팀은 1.0 버전까지를 포함한 로드맵을 내놓음으로써 다음의 세 가지 주요 요소의 개발에 관한 사항을 밝혔다. 이 주요 요소는 대시페이(DashPay), 플랫폼 및 코어이다. 코어에는 대시를 위한 기본 프로토콜이 포함되며, 플랫폼에는 백그라운드와 지원 구조가 포함된다. 또한 대시페이는 에볼루션이 공개한 주요 기능의 대부분에서 사용되는 소비자 중심의 요소가 포함된다. 이 세 가지 중 코어만이 1.0 버전 이전에 출시될 계획이며, 1.0 버전에서는 이 모든 세 가지 기능이 조합을 이룰 것이라고 한다.

위에서 언급한 세부 정보를 바탕으로 생각하면, 버전 1.0은 2018년이 지나서야 공개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2: 이름 등록 등 에볼루션에 관한 새로운 세부 정보 외 기타 개발의 진행 상황

 

코어 팀은 사용자 이름 등록 과정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다. 현재의 단계에는 사용자 이름을 등록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지의 여부(및 어떻게 지불할 지의 여부)가 포함된다. 에볼루션의 위험한 콘텐츠를 신고하는 데 사용될 평가 시스템은 여전히 작업 중이며 1.0 초기 버전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버전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새로운 메모대시(MemoDash) 디앱(DApp)이다. 이는 블록체인에 트윗이 영구적으로 게시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마이대시월렛(MyDashWallet)의 채팅 기능 혹은 비트코인 캐시의 메모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향후 출시되는 버전에서 에볼루션의 기능은 현재의 모바일 지갑과 같은 구(舊)대시 지갑에도 추가될 예정이며, 대시페이는 이러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포함하는 한편 매우 효율적이고 간단한 형태를 띠게 될 예정이다. 대시페이는 새로운 사용자를 위해 최대한 간단하면서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 한편, 암호화폐에 익숙한 사람들은 더 큰 유연성과 더불어 다른 지갑의 ‘올드 스쿨’ 식 기능을 원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다양한 에볼루션 백서가 존재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구식이며, 이들이 나타내는 플랫폼의 목표와 범위는 더 이상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밥 캐롤은 이러한 백서들이 역사적인 중요성을 띠기 때문에 곧 대중에 공개할 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대시 코페이(CoPay)는 공개 베타 테스트가 완료되었으나 대시 커뮤니티가 원하지 않는 이상 이에 관한 작업을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한다. 이는 수요가 충분하지 않아 코어 팀이 이에 대한 자원 배정을 고려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3: 코어 팀의 새로운 업데이트 형식 및 재무 상황

 

코어 팀은 ‘대시에 무슨 일이(What’s Going On At Dash)’ 게시물이 중단된 이후 공백을 메우기 위해 정기적인 분기별 컨퍼런스 콜 외에도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추가 업데이트가 계획하고 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분기별 전화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가 발표함에 따라 첨부될 부록은 대시 코어 운영과 그 매트릭스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 슬라이드를 포함할 예정이다.

 

현재 길게 지속되고 있는 하락 구간 동안 많은 직원들이 급여를 줄이거나 급여를 받지 않고 일하고 있다. 대시 코어 그룹은 예산 지출을 크게 줄이는 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자산은 2분기의 131만 달러에서 증가하여 최대 179만 달러를 이루게 되었다.

더 읽어보기

https://wp.me/p9lJj2-3EU

위 기사는 대시뉴스코리아의 뉴스 정보입니다.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