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비트코인 결제 3조 2천억 달러 처리, 금의 디지털 대안으로 부상

1768

2018년 긴 곰 마켓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결제가 약 3조 2천 억달러 규모로 처리되었다고 밝혔다. 이런 비트코인의 지배적인 높은 암호화폐 거래량은 자산의 국경 간 지불 방법으로서의 대안과 효율성을 입증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대안으로 금의 효율적인 버전일까

비트코인은 흔히 가치의 저장소인 금과 비교된다. 금과 비트코인 두 자산 모두 글로벌 금융 시장의 실적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투자 수단과의 상관관계가 없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거래 매체로서의 기능과 국경 간 결제 시스템을 갖춰 금의 더 효율적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CBEC의 변동성 지수 VIX는 안전한 피난처 자산으로써 금은 20주 동안 10% 이상 상승했지만, 비트코인은 하락했으며 아직 완벽한 안전 자산으로써 디지털 대안의 교체는 갈 길이 멀다.

하지만 2018년 11월 바이낸스는 1시간 안에 약 6억 달러에 달하는 10만 7천 BTC를 단 7달러의 수수료로 1시간 이내에 송금했다. 이를 금 또는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로 이용할 경우, 제 3자 서비스 제공업체와 규제 기관이 참여해야 할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서류 작업과 규정 준수 관련해 많은 업무를 처리하는데 긴 시간이 소요된다.

이런 비트코인의 효율적인 모습은 작년 국경 간 대규모 거래를 처리하는데 3조 2천억 달러 증가하며, 전년 대비 평균 2.91%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사토시 캐피탈 리서치(Satoshi Capital Research)의 연구원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18년 비트코인 네트워크 성능을 비교했을 때 총거래량은 2조 2천억달러이며 총거래량은 3.2조달러, 그리고 총거래량의 변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중간 변화는 +2.91%를 보였습니다.

이런 변화는 3조 2천억 달러 규모의 거래는 장외시장인 OTC 거래량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이는 장외 거래 규모가 거래소 거래량보다 큽니다.”

모든 사람이 비트코인을 확신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잉글랜드 은행 총재 보좌관 휴 벤 스티니스(Hw van Steenis)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금융 서비스의 근본적인 테스트에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벤 스티니스는 핀테크 부분에 대해 중점을 두고는 자신은 전통적인 핀테크에 대한 암호화폐를 도전을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암호화폐는 금융 서비스의 기본 테스트에 실패했으며, 훌륭한 교환 단위도 아니고 가치를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느리다고 혹평했다.

하지만 그의 주장과는 달리 전통적인 금융서비스에 비해 처리 속도가 더 느리다는 주장은 매우 부정확하고 설득력도 떨어진다.

스위프트 SWIFT 같은 경우 정산 시스템을 이용해 국제 송금을 이용하는데 최소 3일에서 5일이 소요되며,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는 자산을 이동하는데 일반적으로 1시간 이내에 모든 결제를 마무리 할 수 있다.

앞서 스위프트의 CEO인 고트프리드 레이브란트(Gottfried Leibbrandt)의 사임에서 드러난 스위프트 네트워크의 41년 전 낙후된 시스템 의존성과 다양한 취약점 그리고 비효율성이 이를 증명한다.

당시 고프리드는 “스위프트는 7년 전과 매우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쓸 시간은 언제든 있을 것이며, 저는 이것이 지금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언급했다.

이런 규모와 시간의 제한이 존재하는 금과 계좌에 대한 지역의 자본 통제로 인해 비트코인은 효율적인 투자 수단으로 광범위한 투자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