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 세인트 피터스버그 업그레이드 발표

3036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 St. 피터스버그 업그레이드 발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이다. 블록 번호 7,280,00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현지 시각 2019년 2월 28일(국내시간 수요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날짜는 블록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업그레이드 블록의 카운트 다운은 https://amberdata.io/blocks/72800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http://forkmon.ethdevops.io/에서 업그레이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더리움의 콘스탄티노플 / St. 피터스버그는 지난 콘스탄티노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메인넷의 오류 문제로 연기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블록 번호에서 두가지 프로토콜을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이번에 실시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이같이 두가지 이름을 갖는다.

이번 이더리움의 하드포크 업그레이드는 일반 사용자들은 거래소와 웹지갑, 모바일 지갑 및 하드웨어 지갑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 주요 거래소들은 이번 하드포크시 추후 변경될지도 모르는 상황으로 인해 스냅샷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크게 주목해야될 사항은 아닐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하지만 노드 운영자나 채굴자 또는 채굴 풀들은 현지시각 28일부터 이더리움의 클라이언트를 최선버전으로 다운로드후 업그레이드를 실시해야한다.

업그레이드 버전은 geth 클라이언트 v1.8.23, 패리티 클라이언트 v2.2.10-stable, 하모니 클라이언트 v2.3 빌드 74, EthereumJS VM 클라이언트 v2.6.0 등이다.

현재 채굴자와 채굴풀중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지난 연기된 콘스탄티노플을 채굴하는 곳은 전체의 10%에 달한다. 하지만 이런 채굴장이나 다가올 28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은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는 동기화가 불가능하며, 이더리움 메인 네트워크에 접근하지 못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콘스탄티노플에서 구현될 변경 사항은 EIP에 정의되며 EIP (Ethereum Improvement Proposals)는 핵심 프로토콜 사양, 클라이언트 API 및 계약 표준을 비롯하여 이더리움 플랫폼 표준을 정의한다.

EIP 145 : EVM의 비트 단위 시프팅 명령어로 다른 연산과 동등한 비용으로 비트 시프트를 제공한다.

EVM은 논리 및 산술 연산자를 지원하며, 시프트 연산은 산술 연산자를 통해 구현할 수 있지만 비용이 높고 처리 시간을 필요로 한다. 산술을 사용하여 SHL과 SHR을 구현하는 데 35개의 가스가 소요되는 반면 제안된 지침에는 3개의 가스가 필요하다. 다시 말해 이 EIP는 프로토콜에 고유 기능을 추가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특정 작업을 보다 저렴하게 수행하게 될 것이다.

EIP 1014 : 스키니 CREATE2는 0xf5에 새로운 opcode를 추가하며, 이 코드는 4개의 스택 인수인 endowment, memory_start, memory_length, salt가 사용될 예정이다. 이것은 블록체인 상에 존재하지 않지만 아직 초기화 코드의 특정 부분에 의해 생성된 코드만을 포함할 수있는 주소와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EIP 1052 : EXTCODEHASH opcode는 계약 코드의 keccak256 해시를 반환하는 새로운 opcode를 지정한다. 많은 계약에서는 계약의 바이트 코드에 대한 검사를 수행해야하지만 반드시 바이트 코드 자체가 필요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계약은 다른 계약의 바이트 코드가 허용된 구현 세트 중 하나인지 확인하려는 것이거나 분석이 통과되면 코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일치하는 바이트 코드로 계약을 허용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EIP는 블록체인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데 매우 적은 비용이 든다.

EIP 1234 : 콘스탄티노플 난이도 폭탄 지연 및 보상 보상 조정이다. 현재 이더리움은 난이도 폭탄으로 빙하기가 가속화 되기 때문에 평균 블록 시간을 증가하고 있다. 이 EIP는 약 12​​개월 동안 폭탄 난이도를 늦추고 빙하기의 지연에 맞춰 블록 보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EIP는 스테이크 준비가 완료되고 구현되기 전까지 블록체인을 안정화 시킨다.

세인트 피터스 버그는 이더리움이 주 네트워크에서 원래의 콘스탄티노플 변경 사항을 되돌리려면 2차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세인트 피터스버그는 콘스탄티노플과 동일한 블록 번호에서 발생하여, 업그레이드에 사용된다.

이더리움의 이번 콘스탄티노플이 POS를 가기 위한 가교 역할을 충실히 진행할 것이라고 암호화폐의 모든 관계자들과 사용자들이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다가오는 콘스탄티노플이 이더리움의 가격을 상승으로 이끌지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때다.

출처 – blog.ethereum.org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