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2.0의 새로운 기술을 강조

324
ethereum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coindesk와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 2.0(Eth 2.0)에 대해 샤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전했다.

비탈릭 부테린의 인터뷰에서 Eth 2.0은 PoE(Proof-of-Stake) 및 샤딩과 같은 새로운 프로토콜 디자인을 통합한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다음 반복이라고 전했다. 지난 12월 비탈릭 부테린은 수년간 작업해온 Eth 2.0 출시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발표한 바 있다.

PoS의 합의 알고리즘은 네트워크의 기본 통화를 보유한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보상한다. 통화를 보유하면 블록체인 거래의 유효성을 검사하고 네트워크 자체를 보호하는 시스템이다. Eth 2.0 과학자들은 트랜잭션 유효성 검사를 위해 이더리움 보유자를 그룹화하는 방법인 샤딩이 네트워크의 트랜잭션 속도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12월 블로그 게시물에서 비탈릭 부테린은 현재 계정 잔액, 계약 코드 및 기타 정보가 네트워크에 저장되는 방식을 변경하는 방법인 “상태 비 저장 클라이언트”에 대해 설명했다. 상태 비 저장 클라이언트는 모든 데이터 자체를 저장하지 않고도 이 데이터의 존재와 유효성을 수학적으로 증명하여 작동하도록 설계했다고 전했다.

다시 말해, Eth 2.0 블록체인은 기존의 Pow에 비해 운영하기에 매우 가벼울 것라고 전하며, 비탈릭 부테린은 “클라이언트는 기본적으로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하는 것과 동일한 확인을 수행한다 또, 증거를 활용한 블록체인의 상태를 확인한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개발자들은 올 여름에 Eth 2.0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이더리움 2.0의 출시는 새로운 PoS 블록 체인을 구축한 최초의 구성 요소인 Phase 0과 Beacon Chain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Eth 1.x로 알려진 현재의 PoW (Proof-of-Work) 네트워크에서 전환의 일환으로 비탈릭 부테린과 Ethereum Foundation은 Eth 2.0이 완전히 구축 될 때까지 Eth 2.0의 골격에서 현재 네트워크를 실행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즉, Eth 1.x 상태를 복사하여 다른 Proof-of-Stake 체인내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말이며, Eth 1.x 트랜잭션과 Eth 2.0은 모두 같은 블록에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다가올 여름, 이더리움 2.0의 기대는 어느때 보다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강한 이슈가 될 가능성이 크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