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PoS는 작업증명보다 중앙 집중화와 보안에서 우월하다

151
ethereum

이더리움 2.0에 대한 출시가 다가옴에 따라 PoW와 PoS의 장단점이 자주 논의되고 있다. 최근 팟캐스트에서 비탈릭은 PoS가 PoW에 비해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자가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비탈릭은 현재 기본적인 접근 방법은 새로운 지분 증명 체인을 독립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일단 그렇게 되면 개발자들은 계좌에 모든 계약 코드 및 저장소 그리고 균형 잡힌 병합을 계획하고 있으며, 모든 것을 한꺼번에 스테이크 체인 증명으로 옮겨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이면 작업 증명 체인은 결국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인터뷰에서도 PoS는 PoW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공격자가 해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PoS 현은 대체 검증 및 검증 방법을 사용하여 이더리움의 채굴 프로세서를 제거한다.

물론 PoS는 PoW와는 달리 작업증명 계산이 없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다. 하지만 좋은 점만 있는 점만 있는 것은 아닌 것이 ICO 보유자가 코인을 제 3자에게 공개할 인센티브가 없다는 점이 항상 우려되고 있다. 또한 DoS 공격 및 시빌 공격 같은 시스템에는 공통된 추약성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이런 문제점은 모두 PoW가 더 취약하다는 사실에서 PoS를 다시 한번 장점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또한 PoS와 PoW의 주요 관심사는 ‘중앙화’ 개념이다. 비탈릭은 인터뷰에서 PoS가 중앙집권화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PoW가 PoS보다 훨씬 중앙집권화되었다고 주장했다.

“PoS가 중앙집권화되지 않았다는 이유 중 하나는 스테이크 증거로 이더리움으로 직접 참여 가능 하지만 작업증명은 수백만 달러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스테이크 증거는 51% 공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