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일 MA, 비트코인은 완전한 황소시장을 신호중

3552

특정 자산의 가격 변동에 대한 여러 경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다양한 기술 지표가 있으며, 비트코인도 예외가 될 순 없다. 기술적 분석의 지표 중 가장 주목받고 투자 지표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이동 평균선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선 직관적이고 계산하기가 매우 쉬우며 차트에 매우 중요한 트렌드가 되곤 한다.

이동평균선 즉, MA는 특정 기간 동안 자산의 평균 가격을 나타낸것이다.

200일 MA는 지난 200일 동안 마감 가격을 추적해서 합한 숫자를 200으로 나눈다. 기간에 관계없이 계산은 항상 동일하며, 또한 매주, 매월, 개장 또는 현재의 가격과 같이 이동 평균을 얻기 위해 다른 가격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200일 이동평균선은 자산의 특정 패턴이나 가격 이동 추세를 확인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자산의 현재 가격이 20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지면 곰시장을 유추할 수 있으며, 가격이 200일 MA선을 넘으면 적어도 일정 기간 동안은 황소시장을 위한 기관들의 움직임이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2018년 3월 200일 MA선을 아래로 돌파한뒤 2019년 4월초 다시 넘어설때까지 13개월동안 완전한 하락형태를 이어왔다. 4월초 비트코인의 가격은 200일 이동평균선을 완전히 넘어섰으며, 강력한 기술적 분석의 지표로서 이제부터 매우 강한 지지 또는 저항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은 200일 MA선을 한동안 지지받으면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면서 200일 MA선의 활용, 특히 장기투자의 성향을 지닌 투자자를 가정했을때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모든 지표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펀더멘탈을 앞서거나 넘어서는 지표는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 200일 MA는 비트코인은 완전한 황소시장으로 접어들었다고 신호하고 있다.

< ©코인투데이(coin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쉽고 빠른 비트코인 뉴스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