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 텍스트가 SMS 메시지를 이용한 대시 지불 서비스를 콜롬비아로 확대하다

65

베네수엘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SMS 대시 지불 방식 ‘대시 텍스트’가 콜롬비아 휴대전화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Claro, Movistar, Togo, Avantel 통신사와의 협력을 통해 해당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현재 콜롬비아에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899979번으로 “clear” 혹은 “inciar”라는 단어를 문자 메시지로 보내 등록하거나, dashtext.io/instrucciones에 접속하여 서비스 이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대시 텍스트의 CTO이자 공동 창립자인 로렌조 레이(Lorenzo Rey)는 대시 텍스트 팀은 콜롬비아에 거주하면서 고국으로 송금하기를 원하는 베네수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더 많은 콜롬비아인들, 콜롬비아에 위치한 다른 대시 팀들 역시 해당 서비스 이용을 바라고 있다고 한다.

“콜롬비아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콜롬비아는 베네수엘라와 같은 경제 위기를 겪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콜롬비아인의 41%만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베네수엘라의 스마트폰 보급율과 비슷합니다. 또한 콜롬비아에 살고 있는 압도적 수의 베네수엘라 사람들과 이미 (콜롬비아에서) 상당한 성장을 이룬 대시 생태계를 고려할 때, 베네수엘라에 이어 이곳에서 우리의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습니다. 우리는 콜롬비아의 대시 팀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대안을 사용하고 있음을 주지하고 있으며, 이들이 우리의 서비스로 사용을 전환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대시 텍스트는 대시만을 위한 서비스이며, DAO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플랫폼으로, 대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은 대시를 알아가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자부합니다.”

대시 접근성을 향상시키다

전 세계 스마트폰 보급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베네수엘라 인구의 40%, 콜롬비아 인구의 41%만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가 돕고자 하는 이들 국가 내 사람들의 대부분은 금융 독립성에 접근성이 부족하며, 전통적인 모바일 지갑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 역시 어렵다. 대시 텍스트는 사용자들이 대시를 전송하기 위한 방법으로 SMS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로렌조에 따르면,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이와 같은 스마트폰 부족 현상이 일반적이며 이에 따라 대시 텍스트 팀은 전략적으로 특정 국가를 목표로 삼아 이들의 서비스 지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물론 우리는 우리의 서비스를 최대한 많은 국가에서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전략은 많은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거주하는 국가에 우선 집중하여 이들이 고국으로의 송금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콜롬비아 다음으로 우선 순위에 있는 국가는 멕시코, 스페인, 페루, 에콰도르, 파나마, 아르헨티나, 칠레 그리고 미국입니다.”

이들의 서비스 확장을 통해 소비자들은 전통 송금 서비스 제공 업체의 비용과 오랜 시간이 드는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