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SV의 비트코인 캐시 해시전쟁은 끝난걸까요?

작성자
mkon mkon mkon mkon
작성일
2018-12-11 20:12
조회
77
제가 알기로 SV해시전쟁은 우지한이 ABC 하드로크에 ICO를 받아들이기 위한 OP코드의 웜홀이 문제의 발단이였든거 같습니다.

좀 더 들어가면 비탈릭과 ASIC, 마지막 컨퍼런스에서 비탈릭이 초대됐다가 BCH 커뮤니티 구성원들에 의해 내쫒힌거..

혹은 올 초 국내에서 열린 밋업에서 비탈릭이 크래이그에게 사기꾼 운운한 점 등등

결국 개인 원한이 이 사태를 만든게 아닌가 싶네요. 곰 마켓에서 트리거가 되서 대중의 비트코인의 탈중앙화에 대한 의구심이 더 큰 하락 압력을 줬던거 같습니다.

실제로 크래이그와 코인긱 아서가 비트와 해시를 SV를 위한 네트워크 공격에 사용된게 원인으로 보고있어요.

다른 얘기지만 이번 이더리움 데브콘에서 랜덤함수를 위해 ASIC장비(소형)를 밸리데이터들에게 무상으로 뿌린다는 말도 상당히 우려스럽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상징성이 꽤 크거든요.

한편 로저버도 당시 상황을 심각하게 봤는데 덕분에 해시 네트워크 남용으로 소송이 걸렸죠. 이번 전쟁 덕분에 우지한, 로저버 뿐만 아니라 생태계 전체가 많은 피해를 봤다고 생각합니다.

 

암튼 SV 해시전쟁은 끝난걸까요? 문제는 크래이그 박사가 리플래이 프로택션을 아직 안걸었다는 점입니다. 이걸 하지 않으면 양쪽에 원장이 동시에 긁히게 되죠.

그럼 전쟁은 계속되는걸까요? 아니죠. 양쪽 모두 BCH와 SV 에어드랍 받았으니 양쪽이 동시에 던지면 동반 파탄이 나게 됩니다.

결국 휴전상태 혹은 종료된거와 같은 형국이 펼쳐지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전체 0